21년 경력의 눈앤아이안과 원장이 말하는 안전한 라식/라섹이란?

21년 경력의 눈앤아이안과 원장이 말하는 안전한 라식/라섹이란?

입력 2014-08-26 00:00
수정 2014-08-26 14:16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14
라식수술을 준비하고 있는 사람들 가운데에서 가장 화두가 되고 있는 것은 바로 ‘공장형 병원’이다. 2013년 라식소비자단체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최근 2년간 발생한 라식부작용은 총 41건에 달하는데 이 중 대부분이 공장형 병원에서 발생했다고 한다.

이와 관련하여 라식 1세대 안과의사로서 시력교정수술의 산 증인이라고 할 수 있는 21년 경력의 눈앤아이안과 엄승룡 원장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공장형안과 의사들의 안전불감증이 라식부작용 불러

- 공장형 병원에 대한 우려의 시각이 커지고 있다. 여기에 대한 의견은 어떤지?

공장형병원을 중심으로 라식부작용이 발생하게 된 데에는 의사들의 안전 불감과 환자의 안전보다도 병원의 영리를 우선시 하는 탓이 크다. 공장형 병원은 환자유치를 목적으로 수술 한 건당 비용을 지나치게 낮춘 뒤, 대신 더 많은 사람들을 수술하여 병원의 이익을 유지한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빡빡한 수술스케줄 때문에 장비에 대한 안전점검과 환자 한 명 한 명에 대한 관리에 소홀해지게 되었다.

이런 병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적정한 수술 건수의 유지이다. 수술과 수술 사이에는 충분한 장비 셋팅 시간이 확보되어야 안전한 수술이 이루어질 수 있고, 수술을 담당한 의료진이 수술한 환자를 직접 진료할 시간이 있어야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다. 만약 과도한 수술일정으로 인해 이러한 시간이 확보되지 못한다면 그것이 부작용의 계기가 될 수 있다. 눈앤아이안과에서 ‘1달에 200건 이상은

◈ 부작용 예방에의 노력은 수술실 안팎으로 이루어져야

- 눈앤아이안과는 라식소비자단체에서 매월 실시하는 정기점검에서 매우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다고 들었다. 부작용 예방을 위한 눈앤아이안과의 노력에 대해 말해준다면?

수술은 수술실 안에서 이루어지지만 부작용 예방에의 노력은 수술실 안팎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검사실에서 이루어지는 검사만 해도 검사장비에 대한 관리를 소홀히 한다면 아무리 뛰어난 검안사가 검사를 한들 정확한 데이터가 나오기 어렵다.

또, 수술실의 위생안전이 유지되지 못한다면 그것 또한 수술결과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여기에 대한 노력도 물론 중요하다. 그런 점에서 정기점검 항목에서 눈앤아이안과가 매월 우수한 성적을 받고 있다는 것은 매우 의미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부작용 예방 노력은 원장의 노력만이 아니라 수술실 안팎으로 병원 관계자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 이런 부분이다.

- 안전한 라식/라섹수술을 위한 방법에 대해 정리한다면?

지금까지 21년간 안과전문의로서의 경험으로 비춰봤을 때, 현재 공장형 안과에서 이루어지는 행태는 가장 중요한 부분을 놓친 결과라고 보여진다. 안전한 라식수술이 아니라 병원의 영리가 우선하니 그야말로 주객이 전도된 꼴이다. 그러나 반대로 보면 병원에서 노력해야 하는 부분은 명확하다. 부작용에 대한 경각심을 잃지 않고 수술실을 책임지고 있는 병원의 수술팀, 정확한 눈 검사와 수술용 데이터를 책임지고 있는 검안팀, 회복기간 중의 관리 및 상담을 돕는 안내데스크팀 등 병원 관계자들 모두가 함께 노력한다면 충분히 부작용 없이 안전한 라식수술을 할 수 있다.

※ 눈앤아이안과의 경우, 라식소비자단체에서 주관하는 정기안전점검 미세먼지 항목에서 6개월 연속 최우수 등급에 선정된 바 있다. 이 점검의 경우 라식보증서를 발급병원을 대상으로 매월 실시되며, 국제표준기구 ISO가 규정한 안전기준치와 비교하여 적합수준을 판단한다. 8월 점검에서 눈앤아이안과는 미세먼지 0.05 E+6 /㎥(ISO 안전기준치는 35.2 E+6 /㎥), 공기 중 세균 수 105 CFU/㎥(ISO안전기준치는 800 CFU/㎥)를 기록하였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금투세 유예 vs 폐지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1월 시행 예정인 금융투자소득세(금투세) 도입 여부 결정을 지도부에 위임해 국민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국민의힘은 금투세 폐지를 당론으로 정했고, 민주당 내부에서는 유예와 폐지에 대한 의견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유예와 폐지, 두 가지 선택이 있다면 당신의 생각은?
유예해야 한다
폐지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