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껴라… 그러나 진짜 뛰어넘는 창조성 지녀라

베껴라… 그러나 진짜 뛰어넘는 창조성 지녀라

입력 2011-04-23 00:00
수정 2011-04-23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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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피캣】 오데드 센카 지음 청림출판 펴냄

요즘 ‘카피캣’(copycat)이 산업계 화두다. 단초는 지난 3월 애플의 ‘아이패드 2’ 발표 자리였다. 당시 애플의 최고경영자 스티브 잡스는 삼성전자를 ‘카피캣’이라며 비난을 쏟아냈다. 자사 제품을 베껴 유사 상품을 만들었다는 게 이유다. 지난 18일엔 지적재산권 침해 혐의로 소송까지 제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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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은 소장에 ‘삼성은 자신만의 기술과 스타일로 신제품을 개발하기보다는 애플의 기술과 사용자 환경, 스타일을 베끼는 것을 선택했다.’고 썼다. 물론 애플의 일방적인 주장이긴 하지만, 이 소장에서 삼성과 애플 두 당사자를 빼면 카피캣의 정의와 그럴싸하게 맞아떨어진다. 다만 가장 중요한 전제 조건이 빠졌다. 모방을 하되 창조적이어야 한다는 것. 모방만 하고 창조성이 결여됐다면 그건 ‘짝퉁’에 불과하다.

‘카피캣’(오데드 센카 지음, 이진원 옮김, 청림출판 펴냄)은 창조적 모방의 중요성을 강조한 책이다. 기업과 개인이 남다른 시각으로 체계적인 모방 전략을 수립하고, 나아가 시장에서 살아남도록 돕는다. 일각에선 애플의 이 같은 반응을 두고 스마트폰 후발 주자인 삼성의 맹추격에 애플이 그만큼 위기감을 느끼고 있다는 방증이라 보기도 한다. 바로 이것, ‘오리진을 훌쩍 뛰어넘는 창조적 모방의 기술’을 일컫는 용어가 카피캣이다.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를 대표하는 3대 화가는 미켈란젤로와 레오나르도 다빈치, 그리고 라파엘로다. 미켈란젤로와 다빈치는 천부적인 재능의 소유자로 수많은 혁신적 창작품을 남겼다. 반면 라파엘로는 선배 화가들의 아이디어와 기법을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데 탁월한 재능을 가진 ‘모방형 화가’였다.

후대 미술사학자들은 미켈란젤로와 다빈치의 천재성을 인정하면서도, 외려 르네상스 미술을 완성한 화가로 라파엘로를 꼽는다.

월마트의 창업자 샘 월턴도 자서전에 “내가 한 일의 대부분은 남이 한 일을 모방한 것이었다.”고 적고 있다.

혁신 기업의 대표 주자로 언급되는 월마트의 창업자가 한 말로는 다소 뜻밖이다. 실제 월턴은 브라질 업체를 모방해 백화점과 슈퍼마켓을 결합한 하이퍼마켓을 미국에 열었다. 그는 녹음기를 들고 다른 할인점 최고경영자들을 만나서 배우는 데 주저하지 않았다.

저자는 “모방이 기업과 개인의 생존과 번영에 혁신만큼이나 중요하며, 효과적이고 전략적인 혁신을 실행하는 데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또 모방과 혁신을 흑백 논리로만 보지 말고, 서로 보완해 시너지 효과를 내게 하라고 조언한다. 아울러 사우스웨스트 항공과 맥도널드, 한국의 이마트 등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한 ‘창조적 모방가’의 사례들도 제시한다. 1만 5000원.

손원천기자 angler@seoul.co.kr
2011-04-23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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