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 성찬경 지음, 고요아침 펴냄
점점 산문화되고 난삽한 단어의 교직으로 이미지를 만드는 현대시에서 시어(詩語) 하나의 무게는 갈수록 가벼워지고 있다. 시어는 더 이상 그 자체로 감동을 주지 못하고 문맥 속에서 하나의 부품으로 전락했다.예술원 회원 성찬경 시인의 아홉 번째 시집 ‘해’(고요아침 펴냄)는 이런 경향에 경종을 울리는 기획이다. 여기서는 시어 하나의 무게가 엄청나다. ‘성찬경 일자시집’이라는 부제가 말하듯, 시 한 편이 그냥 한 음절짜리 시어 하나로만 돼 있기 때문이다.
시집을 펼치면 제목 자리에 ‘해’, ‘술’, ‘집’, ‘꿈’, ‘말’, ‘혀’ 등 단어만이 떡하니 쓰여 있다. 나머지는 그냥 백지다. 그걸 그냥 넘겨 버리면 그만이겠지만, 빈 공간을 훑으면서 곱씹다 보면 일상에서 쉽게 쓰던 이 단어가 새로운 무게를 갖고 다가온다. 시집은 그런 ‘낯설게 하기’ 효과를 노리는 셈이다.
시 한 편이 한 음절이다 보니 시의 의미를 읽어 내는 데는 음소 단위의 분석까지 필요하다. 시인은 작품에 따라 스스로 해설을 붙이기도 했다. 예를 들면 첫 번째 시 ‘해’의 경우 ‘ㅎ’은 ‘하늘’, ‘holy’처럼 밝음과 높음, 신성함의 표상이라 했고, ‘ㅐ’는 ‘애비’, ‘애기’같은 친밀화 효과가 있다고 분석했다. 따라서 ‘해’는 높고 신성하면서도 또 친근함을 드러내는 시어인 것이다.
이 일자시(一字詩)는 시인이 1963년쯤부터 연구하기 시작한 ‘밀핵시론(密核詩論)’에 근거한다. 이 시론은 글의 풍부한 무게와 의미를 위해 시어가 가진 의미 밀도와 탄력을 최대한으로 살리자는 것이다. 시집은 오랜 밀핵시론 탐구의 궁극적인 결과물이다.
강병철기자 bckang@seoul.co.kr
2010-06-19 19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