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현 롯데관광개발 대표.
-우리가 크루즈 관광산업에 관심을 가져야 할 이유는?
“선진국형 관광산업이기 때문이다. 크루즈 1대가 뜨면 200석 규모의 항공기 11~15편에 맞먹는 고객을 싣고 나른다. 아웃바운드(내국인의 국외 여행) 뿐 아니라 인바운드(외국인의 국내 여행) 기항지 투어를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 일자리 창출 등 규모의 경제를 만들어낼 수 있다.”
-이번 항차 때 강원 속초를 모항으로 택한 이유는 뭔가.
속초항에 정박한 이탈리아 선적 코스타 세레나호.
-아웃바운드 위주의 크루즈 산업이 국내 관광산업 활성화에 실제 도움이 되겠나.
“크루즈 관광은 아웃바운드가 아닌 인바운드 중심의 사업이다. 자체적인 크루즈 상품을 파는 것도 중요하지만 외국인 관광객을 싣고 국내로 들어오는 크루즈가 더 많아지는 것이 중요하다. 속초항을 통해 크루즈선을 한번 띄우면 (크루즈 선사들만의 네트워크를 통해) 전 세계 유수의 선사들에게 속초항이 안전한 항구란 점을 타전하게 되는 효과가 발생한다. 이를 통해 주요 선사들이 한국을 동아시아 시장의 주요 기항지로 인식하게 되는 것이다.”
-지역 경제 활성화엔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 보나.
“롯데관광개발이 지난 10년간 한국을 모항으로 송출한 크루즈 관광객은 4만 1361명이다. 2010년 불과 2138명에서 2019년 1만 2147명으로 568%나 성장했다. 2019년 인바운드 여행객 역시 3만 4191명에 달했다. 롯데관광개발 혼자 내외국인을 합쳐 모두 6만 명에 가까운 여행객을 수도권 외 지방으로 송출한 셈이다. 크루즈를 통해 방문한 전체 외국 관광객 역시 2009년 7만 명에서 2016년도 195만 명으로 약 28배 성장했다. 이는 고스란히 지역 경제 활성화로 이어진다.”
-크루즈 산업 발전을 위해 필요한 조치는 뭔가.
“선진국형 크루즈 인프라 환경이 중요하다. 항만 등의 시설도 중요하지만 한국, 일본, 중국, 대만 등을 경유할 때 무사증 제도와 같은 보다 자유로운 환경이 필요하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차원의 정책적인 지원도 절실하다. 단순 기항으로 잠시 들렀다 가지 않도록 다양한 투어 프로그램을 개발해 기항 시간을 확보하고 기항지와 연계한 지역별 상품을 만들어야 한다. 이는 여행사만의 노력으로는 한계가 있고 정부와 지자체 차원에서의 지원과 협업이 병행돼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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