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다큐스페셜 ‘지금 혼밥 하십니까?’
혼자 밥 먹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1인 가구의 증가, 바쁜 생활 방식, 핵가족화 등 여러 이유로 현대인들은 혼자서 식사를 해결하는 경우가 많아졌는데, 특히 1인 가구의 증가가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로 인해 맛있게 먹는 모습을 방송하는 ‘먹방’도 유행하고 있다.
MBC 다큐스페셜 ‘지금 혼밥 하십니까?’
사진제공 | MBC
혼자 밥을 먹는 ‘혼밥’ 현상부터, 자신을 ‘혼밥족’이라 칭하는 사람들의 일상 등을 조명한다.
제작진은 성인 남녀 700명을 대상으로 ‘혼밥’에 대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1인 가구 중 71.2%가 일주일에 한 끼 이상 혼자 밥을 먹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특히 평일 하루 한 끼 이상 혼자 먹는다고 답한 1인 가구의 비율은 41.4%에 달했다,
제작진은 “1990년대만 하더라도 전체 인구의 9.0%에 불과했던 1인 가구는 2013년 기준 25.9%로 크게 증가했다. 최근 들어 20~30대 중 1인 가구의 증가세는 더욱 가파르다”며 “점차 증가하고 있는 20~30대의 ‘혼밥’에 대해 집중 조명한다”고 밝혔다.
프로그램은 2011년 1월 1일부터 최근까지 SNS에 나타난 ‘혼밥’ 관련 빅데이터 분석 결과, 혼자 밥 먹는 것을 부끄러워하거나 서러워하기보다는 떳떳하게 인증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한다. 특히 ‘자발적 혼밥족’들은 같이 밥 먹을 사람도, 시간도, 돈도 있지만 오로지 자신만을 위해 ‘혼밥’을 선택한다는 것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