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히 말하건대 1980년대 이후 금속공예 분야에서 최고, 최대의 전시라 자부합니다. 사실 금속공예는 실용성 때문에 순수예술을 다룬다는 미술관에서는 외면당해 온 측면이 큽니다. 이번 전시는 우리로서도 어느 정도 반성하는 마음으로 임하는 겁니다.”(박천남 학예연구실장)
12월 25일까지 서울 종로구 신문로 성곡미술관에서 국제현대금속공예전 ‘오픈 마인드’가 열린다. 18개국 64명의 작가가 모두 300여점의 작품을 선보인다. 공예품이라 하면 몸에 걸칠 수 있는 장신구를 떠올린다. 그런데 막상 전시된 작품들을 둘러보면 그런 실용성과는 어느 정도 거리가 있어 보인다. 예쁘다 싶은 것은 부담스러울 정도로 화려하고, 더러는 걸치고 나갔다가는 이상한 사람으로 취급받기 딱 좋은 것들도 눈에 띈다.
미국에서 활동하는 금속공예가이자 이번 전시 공동 기획자로 참여한 왕기원(49)은 “맞다. 예술로서의 장신구 역사가 짧다 보니 대중에게 많이 알려지지 않았는데 이번 전시를 통해 금속공예의 현주소를 보여주고 싶었다.”고 말했다.
오픈 마인드라는 전시 제목도 그렇게 해서 잡혔다는 것이다. 오히려 작가들은 자부심이 강했다. 스스로의 작품을 ‘포터블 아트’라 불렀다. 그림 같은 전통 예술 장르가 벽에 걸려 작품을 보기 위해 찾아온 이들에게만 공개됐다면, 장신구는 내가 온몸에 달고 다니면서 길거리를 지나가는 사람들 모두에게 다 노출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02)737-7650.
조태성기자 cho1904@seoul.co.kr
마리아 히스의 ‘튤립 목걸이’
12월 25일까지 서울 종로구 신문로 성곡미술관에서 국제현대금속공예전 ‘오픈 마인드’가 열린다. 18개국 64명의 작가가 모두 300여점의 작품을 선보인다. 공예품이라 하면 몸에 걸칠 수 있는 장신구를 떠올린다. 그런데 막상 전시된 작품들을 둘러보면 그런 실용성과는 어느 정도 거리가 있어 보인다. 예쁘다 싶은 것은 부담스러울 정도로 화려하고, 더러는 걸치고 나갔다가는 이상한 사람으로 취급받기 딱 좋은 것들도 눈에 띈다.
미국에서 활동하는 금속공예가이자 이번 전시 공동 기획자로 참여한 왕기원(49)은 “맞다. 예술로서의 장신구 역사가 짧다 보니 대중에게 많이 알려지지 않았는데 이번 전시를 통해 금속공예의 현주소를 보여주고 싶었다.”고 말했다.
오픈 마인드라는 전시 제목도 그렇게 해서 잡혔다는 것이다. 오히려 작가들은 자부심이 강했다. 스스로의 작품을 ‘포터블 아트’라 불렀다. 그림 같은 전통 예술 장르가 벽에 걸려 작품을 보기 위해 찾아온 이들에게만 공개됐다면, 장신구는 내가 온몸에 달고 다니면서 길거리를 지나가는 사람들 모두에게 다 노출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02)737-7650.
조태성기자 cho1904@seoul.co.kr
2011-11-12 17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