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방송 구분 비합리적 콘텐츠 주도권 다툼 아쉬워”
“이것 한번 보세요.”서병문 문화콘텐츠진흥원장
“맞습니다.10%의 성공이 나머지 90%를 먹여 살리는 게 문화산업입니다. 그래도 인프라는 있어야 한다는 거지요. 또 외국에 홍보하고 수출길을 열어주는 역할도 필요합니다.” 서 원장은 그래서 방송통신융합 논란이 콘텐츠 육성방안으로 번진 것이 안타까운 듯했다.
갈등의 두 축이던 방송위원회와 정보통신부가 연말까지 합친다는 목표가 정해지자, 콘텐츠 진흥은 누가 할 것이냐가 핵심쟁점으로 떠올랐다. 정보통신부는 ‘디지털콘텐츠 진흥’을, 방송위원회는 ‘방송콘텐츠 진흥’을 내세우고 있다. 서 원장은 문화부가 이미 콘텐츠 진흥사업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 두가지 방안 모두 합리적이지 않다고 비판했다.
“방통융합, 디지털화라는 것 자체가 더 이상 그런 구분이 맞지 않다는 뜻입니다. 콘텐츠 생산자나 소비자 모두에게 콘텐츠는 콘텐츠일 뿐입니다. 이걸 방송에 보내면 방송콘텐츠,DMB에 실으면 DMB콘텐츠, 휴대전화에 실으면 휴대전화 콘텐츠가 됩니다. 그런데 ‘디지털콘텐츠’나 ‘방송콘텐츠’라는 말이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
조태성기자 cho1904@seoul.co.kr
2006-11-28 2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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