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융합’ 쟁점·논란] 서병문 문화콘텐츠진흥원장

[‘방송통신융합’ 쟁점·논란] 서병문 문화콘텐츠진흥원장

조태성 기자
입력 2006-11-28 00:00
수정 2006-11-28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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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방송 구분 비합리적 콘텐츠 주도권 다툼 아쉬워”

“이것 한번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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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병문 문화콘텐츠진흥원장
서병문 문화콘텐츠진흥원장
인터뷰를 시작한 지 얼마 안돼 자료부터 펼쳐 보인다. 왼쪽에는 반도체·휴대전화·조선산업 등 지금 우리를 먹여 살리는 산업의 세계시장 규모와 우리의 점유율이 있다. 오른쪽에서는 영화·방송·음악 등 문화콘텐츠 산업의 시장규모와 점유율이 그려져 있다.“조선산업만 해도 세계시장 800억달러 가운데 우리가 40%를 차지합니다. 애니산업은 600억달러 규모인데 점유율은 0.4%에 불과합니다.” 27일 서병문(58)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장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제스처가 커지고 있었다. 문화콘텐츠진흥원은 게임·음악·애니 등 문화콘텐츠산업의 진흥을 담당하는 문화부 산하기관이다.“이러니 ‘진흥’이라는 말이 나올 수밖에 없지요. 기술과 창의력을 갖춘 인력을 키워내야 한다는 게 절대과제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반론도 적지 않다. 문화콘텐츠라는 것이 진흥한다고 성공을 보장하지 않는다. 아무리 돈 많이 들여도 실패하고, 지나칠 정도의 실험적 시도가 의외의 대박을 낳기도 하는 게 문화산업이다.

“맞습니다.10%의 성공이 나머지 90%를 먹여 살리는 게 문화산업입니다. 그래도 인프라는 있어야 한다는 거지요. 또 외국에 홍보하고 수출길을 열어주는 역할도 필요합니다.” 서 원장은 그래서 방송통신융합 논란이 콘텐츠 육성방안으로 번진 것이 안타까운 듯했다.

갈등의 두 축이던 방송위원회와 정보통신부가 연말까지 합친다는 목표가 정해지자, 콘텐츠 진흥은 누가 할 것이냐가 핵심쟁점으로 떠올랐다. 정보통신부는 ‘디지털콘텐츠 진흥’을, 방송위원회는 ‘방송콘텐츠 진흥’을 내세우고 있다. 서 원장은 문화부가 이미 콘텐츠 진흥사업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 두가지 방안 모두 합리적이지 않다고 비판했다.

“방통융합, 디지털화라는 것 자체가 더 이상 그런 구분이 맞지 않다는 뜻입니다. 콘텐츠 생산자나 소비자 모두에게 콘텐츠는 콘텐츠일 뿐입니다. 이걸 방송에 보내면 방송콘텐츠,DMB에 실으면 DMB콘텐츠, 휴대전화에 실으면 휴대전화 콘텐츠가 됩니다. 그런데 ‘디지털콘텐츠’나 ‘방송콘텐츠’라는 말이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

조태성기자 cho1904@seoul.co.kr
2006-11-28 2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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