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태규의 연예in] 신·구 가수들 전략적 결합

[강태규의 연예in] 신·구 가수들 전략적 결합

입력 2006-11-01 00:00
수정 2006-11-0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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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가요시장 기획분야에서 의미있고, 또 성공적인 사례를 꼽으라면 ‘신구(新舊) 가수의 전략적 결합’이 대표적이다. 눈에 띄는 건 힙합 래퍼와 가창력을 인정받은 가수의 결합이라는 점이다.

2003년 ‘김진표+빅마마(BMK)’가 내놓은 ‘아직 못다한 이야기’가 인기를 끌더니 이듬해 ‘조PD+인순이’의 ‘친구여’가 나왔고, 지난해에는 힙합뮤지션 바비킴과 심수봉이 서울가요대상 무대에 올라 힙합과 트로트의 결합이라는 이색적인 무대를 선보였다. 그 뒤로도 바비킴은 심수봉의 투어공연 무대에 자주 올라 팬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심수봉 역시 놀랍게도 펑크 록 밴드 ‘크라잉넛’의 5집 앨범 ‘물밑의 속삭임’에서 보컬 피처링을 맡아 주목됐다.

이런 사례는 단순한 트렌디 음악으로 사랑과 관심을 받는 차원이 아니라, 순도 높은 음악적 역량을 한데 묶었다는 점에서, 그것도 실험적인 방식으로 시도했다는 차원에서 의미심장했다.

앞으로도 이런 음악적 결합을 통해 색다른 감성을 완성도 높은 음악으로 표현해낸다면 음악팬들이 행복해지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불황을 겪고 있는 음악산업의 재기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요즘 더더욱 냉혹해지고 있는 음악계의 현실은 특정한 연예기획사가 힘 혹은 친분을 이용해 매체를 장악하던 시절의 관행을 완전히 무너뜨리고 있다.

정교한 전략적 컨셉트와 분명한 음악적 성과 없이는 매체 관계자들도 인정하지 않을 뿐더러 대중도 무관심으로 일관한다. 끊임없이 새로움을 갈망하는 대중은 언제나 늘 그렇듯 가혹하다.

음반기획자 대부분이 이 말에 공감하면서도 결국 대중을 압도하는 기획을 내놓는데 실패한다. 그만큼 어렵기 때문이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널리 알린다는 것은 그만큼 숱한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축적된 경험이라는 점에서 쉽고 만만한 일이 아니다. 어디서 어떻게 터져나올지 모르는 대중의 기호를 어떻게 동물적으로 짚어내고 대응할 수 있느냐,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승부수다.

그래도 어쨌거나 앞의 사례에서 무엇보다 기쁜 점은, 젊은 세대들이 구세대의 것이라 해서 무조건 배척만하지는 않는다는 사실을 분명히 보여 줬다는데 있다.

대중문화평론가 www.writerkang.com

2006-11-01 2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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