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네 드라이브] HD영화 뛰어든 CJ엔터테인먼트

[시네 드라이브] HD영화 뛰어든 CJ엔터테인먼트

이영표 기자
입력 2005-06-17 00:00
수정 2005-06-1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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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최대 영화 투자·배급사인 CJ엔터테인먼트(대표 박동호)의 최근 행보에 충무로의 시선이 쏠리고 있다.

CJ엔터테인먼트는 국내 최초로 HD 장편 상업 영화 제작에 본격적으로 뛰어든다고 지난 14일 밝혔다.CJ측은 이 프로젝트 추진을 위해 국내 대표 감독 8명과 계약했으며,250억원 규모의 사업 비용을 투입한다고 덧붙였다.

국가 대표급으로 라인업을 짰다는 CJ측의 말처럼 프로젝트에 참여한 감독들의 면면은 화려하다.‘올드보이’의 박찬욱,‘주먹이 운다’의 류승완,‘봄날은 간다’의 허진호,‘범죄의 재구성’의 최동훈,‘여고괴담4’의 최익환 등 모두 국내외에서 연출력을 인정 받은 감독들이다.8편의 영화가 만들어지며, 한 편당 제작비는 15억∼25억원 선으로 한국영화 평균 제작비의 50∼70% 수준이다. 류승완 감독의 액션물 ‘짝패’가 내년 상반기 개봉을 목표로 11월 가장 먼저 촬영에 들어가며, 박찬욱(12월), 최익환, 이무영, 최동훈 감독등 이 뒤를 잇는다.

영사기와 필름이 필요 없는 디지털 시네마는 시대의 당연한 흐름이다. 하지만 그동안 국내 HD영화는 저예산 영화로 극장 개봉이 불투명하거나 TV방영만을 위한 것이 대부분이었다. 이 프로젝트가 의미를 갖는 것은 이 대목. 순전히 극장 개봉만을 목표로, 촬영에서 상영까지 전 과정이 HD 기술로 진행된다.

이와 비슷한 프로젝트는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제작사는 제작비 절감은 물론 작품성과 흥행을 두루 노릴 수 있고, 감독들은 경험하지 못한 신기술을 ‘개봉’이라는 안전망 속에서 마음대로 휘두를 수 있는 서로간의 ‘윈-윈’전략이 되기 때문.

CJ의 실험적 시도는 국내 HD영화의 허약 체질 개선이라는 수확으로 이어져야 한다. 관건은 얼마나 빨리, 제대로 HD 제작 노하우와 데이터를 축적하고 극장 등 HD영상 관련 시설을 확충 하느냐 하는 것. 영사기와 필름을 극장이 아닌 박물관으로 가야 볼 수 있는 시대가 코앞에 다가왔기 때문이다.

이영표기자 tomcat@seoul.co.kr

2005-06-17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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