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네 드라이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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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2004-03-04 00:00
수정 2004-03-0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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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관객을 감동시킬 것’

요즘 영화판에서 절실한 새 코드다.‘실미도’‘태극기 휘날리며’ 등으로 조성된 흥행 행진에서 기대치 이상의 성적을 얻기 위해선 지방관객 동원이 필수라는 계산에서 등장한 것이다.

지난달 20일 개봉한 ‘목포는 항구다’는 지방관객이 손을 들어준 덕분에 성공한 대표사례.‘한물 간 조폭영화’라는 혹평도 들렸으나 지방에서의 기대 밖 선전으로 사뿐히 흥행가도에 올라있다.개봉 2주차 주말연휴인 지난 1일까지의 스코어는 전국 88만 3100여명.이 중 서울관객이 18만 8300여명임을 감안하면 지방에서의 선전은 놀랄 만한 수준(지방관객수는 보통 서울관객수의 2배)이다.

같은 날 개봉한 코믹멜로 ‘그녀를 믿지 마세요’도 엇비슷하다.개봉 2주차인 지난 1일까지 서울관객 25만 1000명,전국관객 84만명을 불러모았다.역시 지방관객수가 서울의 3배쯤 되는 셈이다.영화사 ‘시선’측은 “서울관객수는 예상했던 수준이며,지방쪽의 호응으로 꾸준히 탄력이 붙고 있다.”고 설명했다.

“장르나 느낌에 따라 서울과 지방의 관객 선호가 뚜렷이 엇갈린다.”는 데 영화가는 일찍부터 한목소리를 내왔다.속칭 ‘지방까라’(‘지방관객들이 선호할 작품’을 일컫는 충무로 용어)와 ‘서울까라’가 있다는 것.조폭액션이나 코미디 등이 ‘지방까라’의 대표적인 장르로 통한다.“복잡한 이야기 구도의 드라마나 스릴러물은 지방흥행에는 백발백중 실패한다.”는 얘기는 거의 정설(?)이다.

코미디 ‘내사랑 싸가지’가 평단의 악평에도 불구하고 전국관객 185만명이라는 성적을 거둔 것도 ‘지방까라’였기 때문이라는 견해가 지배적이다.반대 사례가 ‘말죽거리 잔혹사’.액션이 가미되긴 했으되 학원문제와 시대상이 짙게 투영된 영화는 결코 ‘지방까라’로 분류될 수 없었다는 것.지방관객을 입체적으로 움직일 수 있었다면 흥행에서 훨씬 강한 폭발력을 과시했을 것이란 말들이다.

물론 지방의 모든 관객들이 갑자기 영화마니아가 되고 있다는 얘기는 아니다.멀티플렉스 극장들이 꾸준히 지방으로 확산되는 것도 지방관객 급증의 주 요인으로 꼽히기 때문이다.

아무튼 마케팅 관계자나 배우들은 앞으로 더 바빠지게 생겼다.‘목포는 항구다’의 주인공 조재현은 링거주사를 맞으면서 지방극장 무대인사만 15회 넘게 쫓아다녔다고 한다.

황수정기자˝
2004-03-04 4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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