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저=한국 기업 손해?… 수출 공식 깨진 까닭은

엔저=한국 기업 손해?… 수출 공식 깨진 까닭은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2-05-08 22:08
수정 2022-05-09 0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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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지 생산 늘고 반도체·車 경쟁력 앞서
日언론 “타격 없어… 관광비자 풀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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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저 가속, 6년 만에 달러당 123엔대
엔저 가속, 6년 만에 달러당 123엔대 안전자산이던 일본 엔화 가치가 미일 금리 격차 확대 전망과 원자재 가격 급등에 따라 빠르게 떨어지고 있다. 엔화 가치는 2015년 12월 이후 최저인 달러당 123.10엔으로 0.86% 하락하며 6년 만에 최저를 기록했다.
사진은 29일 서울 중구 하나은행 위변조대응센터에서 직원이 엔화를 정리하는 모습. 2022.3.29 연합뉴스
“한국의 대기업인 삼성과 SK, 현대차, LG 등은 이제 엔화 약세의 위협을 느끼지 못한다.”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이 8일 ‘엔저(엔화 약세)는 한국에 더이상 리스크가 아니다’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엔화 가치가 떨어지면 일본의 수출기업은 이득이고 경쟁국인 한국은 손해라는 게 엔저의 상식처럼 통했지만 이제는 상황이 바뀌었다고 분석했다.

우선 “일본의 반도체 산업은 영향력이 떨어지고 있는 가운데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독자적인 제품으로 세계시장을 개척했다. 현대차와 기아도 더이상 일본 자동차의 대체품 취급을 받는 처지가 아니다”라며 한국 기업의 상품 경쟁력이 일본을 뛰어넘었다고 규정했다.

특히 “한국 기업들은 해외 현지 생산을 하는 일이 많아 이제 환율 영향을 크게 받지 않고 있고, 일본 기업과의 거래에서도 엔화가 아닌 달러로 대금을 받고 있어 엔저의 타격을 받지 않는다”고 분석했다. 이처럼 일본이 수출로 먹고살았던 과거와는 상황이 달라진 만큼 경제 정책도 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문은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시장은 성장하고 있고 엔화 약세 속에 국내 성장이 둔화된 일본 기업은 아시아에서 사업을 확대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엔저가 일본 수출기업에 큰 도움이 안 된다면 유학생과 여행객 등을 통해 외화를 벌어들이는 방법도 있다고 했다.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외국인 여행객이 일본에서 4조 8000억엔을 쓰면서 무역 수지 흑자에 큰 역할을 했던 것을 감안하면 2년 넘게 중단된 관광비자 허가 문제가 해결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2022-05-09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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