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지난달 추수감사절을 앞두고 미국 뉴욕의 이스트 할렘에 있는 코스트코 양판점을 찾은 쇼핑객들.
AFP 자료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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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 전략 회사를 운영하는 애슐리 앤 존스(35)가 성탄을 앞두고 이번주 초 리틀록에 있는 크로거 슈퍼마켓 식품점을 찾는 이들의 결제에 쓰리고 선결제해 성탄 이브에 두 점포를 찾은 이들이 혜택을 봤다고 현지 KARK-TV가 전했다. 존스는 방송에 “내가 식품들을 구입한 것처럼 결제했다”고 말했다. 그녀는 TV 뉴스를 보다 푸드뱅크에 줄지어 선 사람들이 너무나도 많으며 푸드뱅크에서 제공하는 식품들이 일찍 동나기 때문에 새벽부터 나와 줄을 선다는 소식에 충격을 받았다고 했다.
나아가 두 점포를 택한 이유로는 한 점포는 두 가지나 세 가지 일자리를 갖고 일하는 이들이 주로 찾고, 다른 점포는 군인 가족들과 어르신들이 자주 찾기 때문이라고 했다. 아버지가 군인 출신이어서 군인 가족들을 돕고 싶은 마음에서라고 했다.
그녀가 선결제한 점포 가운데 한 곳의 매니저인 조지프 마요는 일간 아칸소 데모크라트가제트에 “대단한 성탄 선물”이라면서 고객들이 카드나 현금을 내밀면 ‘당신 것들은 이미 결제됐다’고 얘기하면 그들은 “정말이냐? 진짜냐?”라고 묻는다고 말했다. 눈물을 글썽이는 이도 있으며 “살아 생전 처음 보는 아름다운 일”이라고 감복하는 이도 있다고 했다.
미국에서는 뒷 손님의 몫을 결제해주는 일이 파도처럼 이어지는 현상을 ‘착한 선결제(pay-it forward)’라고 부른다. 2001년 미미 레더 감독이 메가폰을 잡고 케빈 스페이시와 헬렌 헌트가 주연한 할리우드 영화 ‘아름다운 세상을 위하여’의 원제목이기도 하다.
존스는 매년 자신의 소셜미디어 팔로어들에게 성탄 및 연말연시 휴가 때 쓸 돈 가운데 250달러, 500달러, 1000달러씩을 기부하도록 해 올해 3만 5000 달러를 모아 3만 달러를 떼내 지역사회를 돕기로 했다고 했다. 앞의 2만 8000 달러와는 따로인 것으로 보인다. 그녀는 이런 말을 남겼다. “당신이 있는 곳에서 할 수 있는 일을 해라.”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