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재지 불명확한 디지털 회사 운영중
前 페북 책임자·위치 추적 CEO 영입기업 동원 이례적, 선거법 위반 도마에
“데이터기술로 여론 조작하나” 우려도
마이클 블룸버그 전 뉴욕시장
미국 경제전문 채널인 CNBC는 23일(현지시간) 블룸버그가 올봄 사재 수천만 달러를 들여 ‘호크피시’라는 디지털 기업을 세웠다고 보도했다. 보도를 통해 처음 드러난 이 기업은 소재지도 불투명하고 웹사이트도 없어 마치 유령기업처럼 운영된다. 확실한 건 호크피시에 전 페이스북 최고마케팅책임자 게리 브리그스, 위치 추적 회사인 포스퀘어 전 최고경영자 제프 글루크 등 몸값 높은 실리콘밸리 거물들이 합류했다는 사실이다. 자문단에는 블룸버그 통신사 공동 설립자인 톰 세쿤다도 포함돼 있다.
블룸버그 선거캠프 대변인 줄리 우드는 “(이 회사는) 선거운동을 위한 기술 서비스 제공자”이라며 “선거운동용 콘텐츠 제작, 광고 위치 및 분석을 포함한 디지털 광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순자산이 580억 달러(약 67조 5000억원·포브스 추산)인 블룸버그는 대선 경선에 뛰어들기 이전인 올 초에 이 회사를 세웠다고 그의 선거 참모가 말했다. 이 참모는 그가 이 회사에 얼마를 투자했는지를 밝히지 않았지만, 블룸버그는 반(反)트럼프 디지털 광고에 1억 달러(약 1164억원)를 쏟아붓겠다고 말한 바 있다. 지난달 24일 선거운동을 시작한 블룸버그는 한 달 만에 페이스북과 구글 광고에 최소 1300만 달러(약 151억원)를 퍼부었다.
당장 윤리 문제와 선거법 위반이 도마에 올랐다. 경선 합류 이전에 회사를 세웠다면 선거법에 저촉되지 않는다는 견해도 있지만 호크피시 소재지가 명확하게 알려지지 않는 등 의혹은 여전하다. CNBC 기자들이 뉴욕에 있는 호크피시와 연관된 주소로 찾아갔을 때 건물 안내 데스크는 “호크피시라는 이름의 기업이 여기에 있었던 적이 없었다”고 말했다. 우드 대변인이 “그 주소는 서류를 받는 용도로만 사용된다”고 해명했지만, 기업이 비밀리에 운영되고 있다는 의구심을 해소하지 못했다.
특히 블룸버그가 데이터 기술을 이용해 여론 방향을 조작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블룸버그는 기업 운영이나 사생활에서나 데이터 분석을 우선시해 왔다. 실리콘밸리 투자자 론 콘웨이는 블룸버그에게 “2020 대선에서 이기려면 효율적인 유권자 등록과 알맞은 독자들에게 흥미를 일으키는 맞춤형 콘텐츠를 공유하는 등 디지털 매체를 효과적으로 다뤄야 한다”며 “전쟁은 온라인에서 수행되지만, 지금까지 민주당은 너무 약해 게임이 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기철 선임기자 chuli@seoul.co.kr
2019-12-25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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