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이라크-쿠르드 충돌에 “어느 편도 안 든다”(종합)

트럼프, 이라크-쿠르드 충돌에 “어느 편도 안 든다”(종합)

입력 2017-10-17 10:20
수정 2017-10-17 10:2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이라크 분열에 반대하며 중립 선언…미 국무부 “양측 충돌 우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6일(현지시간) 이슬람국가(IS) 격퇴전에서 연합군으로 협력하다 분리독립 문제를 놓고 다시 갈라선 이라크와 쿠르드자치정부(KRG)의 군사적 충돌과 관련해 중립을 지키겠다는 입장을 공식 천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우리는 어느 편도 들지 않고 있지만, 그들이 충돌하고 있다는 사실은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오랜 세월 쿠르드와 매우 좋은 관계를 이어왔다. 우리는 또 이라크의 편에 서 있었다”면서 “그러나 우리는 이 전투에서 어느 편도 들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로버트 매닝 미국 국방부 대변인도 기자들에게 “우리는 단합된 이라크를 지지하며, 양측이 서로 공격하는 것은 지지하지 않는다”며 미군이 어느 편에도 서지 않는다고 분명히 했다.

미국 정부는 쿠르드 자치정부와 상당히 가까운 관계를 지속해왔지만, 독립 움직임에 대해서는 정치적으로 반대 방침을 밝혀왔다.

헤더 노어트 미국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성명에서 미국은 “모든 분쟁 영역에서 이라크 헌법에 따른 중앙·지방 정부의 공동 관리”를 지지한다고 밝혔다.

또 국무부는 이라크와 쿠르드 자치정부의 충돌에 따른 폭력이 “매우 우려스럽다”며 “민족·종파 분쟁을 부채질하는 데 관심 있는 이라크의 적들이 감행할 수 있는 도발을 모든 당사자가 막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국무부는 지난 29일 쿠르드자치정부가 분리독립 찬반 투표를 강행한 데 대해서도 장관 성명을 통해 ‘단합된 이라크’를 지지한다는 입장을 천명한 바 있다.

이라크 정부군은 이날 현재 친이란 시아파 민병대와 함께 이라크 북부 키르쿠크의 주도 키르쿠크 시에 진입하는 등 키르쿠크 주요 지역을 사실상 모두 점령한 상태다.

쿠르드자치정부의 군조직 페슈메르가는 이 과정에서 이라크군과 교전을 거듭했지만, 효과적인 저항을 하지 못하고 퇴각했으며, 이라크군은 키르쿠크 주의회 건물에 게양된 쿠르드 깃발을 내리고 이라크 국기를 게양했다.

김영옥 서울시의회 보건복지위원장, 설연휴 기간 공백없는 의료·복지를 위한 철저한 대비 당부

서울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영옥 위원장(국민의힘, 광진3)은 설 연휴(2월 14~18일) 기간 시민 안전과 민생 안정, 생활편의를 최우선 고려한 서울시 ‘2026 설 종합대책’ 중 보건복지 분야와 관련해 응급의료체계와 취약계층 지원에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김 위원장은 “설 연휴 기간은 의료·돌봄 수요가 일시적으로 집중되는 시기인 만큼 응급의료체계와 취약계층 지원에서 공백이 발생해서는 안 된다”라며 “응급실과 소아 진료체계, 돌봄·급식·안부 확인까지 현장에서 실제로 작동하는지 끝까지 점검해 시민들이 안심하고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철저히 대비해 달라”고 강조했다. 서울시는 연휴 기간 응급의료기관 51개소와 응급실 운영병원 21개소 및 ‘우리아이 안심병원(경증·준응급)’ 8곳과 ‘우리아이 전문응급센터(중증·응급)’ 3곳도 24시간 운영한다. 경증 환자가 안심하고 진료받을 수 있도록 ‘서울형 긴급치료센터(2개소, 오전 9시~밤 12시)’와 ‘질환별 전담병원(4개소, 24시간)’도 휴일 없이 운영할 계획이다. 연휴 기간 운영하는 응급실과 병원·약국 등은 ‘문 여는 병의원·약국’, 관련 정보는 서울시 누리집, 응급의료포털, 모바일 앱
thumbnail - 김영옥 서울시의회 보건복지위원장, 설연휴 기간 공백없는 의료·복지를 위한 철저한 대비 당부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