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선거법 개정안 의회 통과…선거 연령 17세로 낮춰

그리스 선거법 개정안 의회 통과…선거 연령 17세로 낮춰

입력 2016-07-22 19:43
수정 2016-07-22 19:43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그리스 의회가 선거 연령을 17세로 낮추는 내용을 담은 선거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또 총선 다수당에 의석 50석을 추가로 배정토록 한 선거법 조항은 폐지됐다.

그리스 의회는 22일 선거연령을 17세로 낮추고 총선 다수당에 의석 50석 추가배분을 폐지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선거법 개정안을 표결에 부쳐 통과시켰다.

이에 따라 선거 연령을 17세로 낮추는 개정안은 2019년 총선부터, 다수당에 의석 50석 추가 배분을 폐지하는 개정안은 2019년 총선 이후부터 적용된다.

그리스 정부는 선거 연령을 낮춤으로써 젊은 세대의 정치 참여를 확대하는 한편 득표율에 상관없이 총선 제1당에 무조건 50석의 의석을 더해주는 현행 제도는 민의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다고 보고 선거법 개정을 추진해왔다.

그러나 당초 다수당에 의석 50석 추가 배분을 폐지하는 법안을 즉각 발효해 오는 2019년 총선부터 적용시키고자 했던 알렉시스 치프라스 총리의 구상은 즉각 발효 요건인 총 의석 수의 3분의 2 이상을 득표하는 데 실패하며 좌절됐다.

치프라스 총리가 이끄는 집권 시리자(급진좌파연합)는 추가 긴축 조치로 대중적 인기가 빠르게 식으며 현재 정당 지지도에서 보수 정당인 신민당에 이어 2위에 그치고 있다.

현재와 같은 판세가 이어져 차기 총선에서 신민당이 제1당이 돼 50석을 추가로 가져갈 경우 시리자가 소수 정당과의 연정을 통해 재집권할 가능성은 희박해진다.

그리스 정가는 당장 다음 총선때부터 다수당에 50석을 추가로 배분하는 조항이 사라질 경우 다수 의석의 1당이 나오지 않고 군소 정당끼리 연합해 허약한 연정을 구성할 수밖에 없어 그리스 정치의 불확실성이 커질 것으로 우려해왔다.

그리스는 2010년 불거진 재정 위기로 3차례에 걸쳐 국제통화기금(IMF) 등으로부터 구제금융을 받고 있는 와중에 2012년 이후 4차례의 총선, 1차례의 국민투표를 치러 정국 불안정이 이어지고 있다.

이런 불안한 정치 시스템은 채권단의 신뢰를 저해하고, 해외 자본의 그리스 투자를 저해하는 요인으로 꼽혀왔다.

이상욱 서울시의원, ‘2026 대한민국 유권자 대상 수상’... 유권자단체가 민생정책 성과 평가

서울시의회 도시계획균형위원회 소속 이상욱 의원(국민의힘, 비례)은 지난 10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2026 대한민국 유권자 대상’ 시상식에서 광역의회 부문 대상을 받았다. 유권자시민행동과 한국여성유권자연맹이 공동 주관한 ‘대한민국 유권자 대상’은 매년 ‘유권자의 날’을 기념해 국민의 권익 증진과 공약 실천, 그리고 유권자와의 소통에 앞장서 선출직 공직자를 발굴해 수여하는 권위 있는 상이다. 이 의원은 도시계획균형위원회 위원으로서 시민들의 삶과 직결된 행정 현안을 날카롭게 지적하고, 실질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등 ‘현장 중심의 책임 의정’을 실천해 온 점을 높이 평가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이 의원은 앞서 시민의정감시단으로부터 3회 ‘서울시의회 우수의원’으로 선정되며 이미 그 실력을 공인받은 바 있다. 이번 수상의 주요 배경에는 이 의원의 활발한 의정활동이 자리 잡고 있다. 이 의원은 ▲행정사무감사를 통한 예산 낭비 사례 적발 및 개선 요구 ▲청년 및 사회취약계층을 위한 사회안전망 강화 입법 활동, ▶시민의정감시단으로부터 공인받은 성실한 의정활동 등 유권자의 목소리를 시정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이 의원의 활발한 입법 실적을
thumbnail - 이상욱 서울시의원, ‘2026 대한민국 유권자 대상 수상’... 유권자단체가 민생정책 성과 평가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