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바마, 터키공항 테러 배후로 IS 지목

오바마, 터키공항 테러 배후로 IS 지목

입력 2016-06-30 07:43
수정 2016-06-30 07:43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캐나다서 “IS와 싸우기 위해 전세계 동맹과 강력히 공조”

이미지 확대
오바마, 터키공항 테러 배후로 IS 지목
오바마, 터키공항 테러 배후로 IS 지목 ‘북미 정상회담’ 참석차 캐나다 오타와를 방문 중인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오른쪽)이 29일(현지시간)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가운데), 엔리케 페냐 니에토 멕시코 대통령과 함께 가진 공동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날 오바마 대통령은 기자들에게 전날 터키 이스탄불 국제공항에서 발생해 최소 41명을 숨지게 한 3건의 자살폭탄 테러의 배후를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조직인 ‘이슬람국가’(IS)로 지목했다. 2016-06-30 연합뉴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29일(현지시간) 전날 터키 이스탄불 국제공항에서 발생해 최소 41명을 숨지게 한 3건의 자살폭탄 테러의 배후를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조직인 ‘이슬람국가’(IS)로 지목했다.

‘북미 정상회담’ 참석차 캐나다 오타와를 방 문중인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기자들에게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과 통화했다고 밝힌 뒤 “IS와 싸우기 위해 터키와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 전 세계에 구축한 동맹과 강력히 공조할 것을 재확인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들 사악한 집단이 무고한 사람들을 죽이는 데만 열중하고 있다”면서 “우리는 터키 국민을 지지하며, 이런 끔찍한 사건이 일어나지 않도록 필요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덧붙였다.

오바마 대통령은 “그들(IS)은 지속적으로 근거를 잃을 것이며 자신들이 빼앗은 지역들을 통치할 수 없게될 것”이라며 “그들은 시리아에서 패배할 것이며 이라크에서 패배할 것이다. 전 문명 세계에 여파를 미친 이들 조직을 해체할 때까지 멈추지 않겠다”고 밝혔다.

의회전문매체 ‘더 힐’은 “오바마 대통령의 이날 발언은 테러공격의 배후에 IS가 있다는 분명한 표시”라고 전했다.

이종배 서울시의원 “마약 용어 일상화 방치 안 돼… 실질적 제한 위한 법 개정 건의할 것”

서울특별시의회 마약퇴치 예방교육 특별위원회 이종배 위원장은 13일 서울시 마약대응팀과 외식업위생팀으로부터 ‘마약류 상호·상품명 사용 문화 개선’ 추진 현황과 향후 사업 방향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 서울시는 「식품표시광고법」과 「마약류 상품명 사용 문화 개선 조례」에 따라 2023년 5월 기준 마약류 상호를 사용하던 음식점 37개소 중 26개소의 상호를 변경하도록 계도해 현재 11개소가 남아 있는 상황이라고 보고했다. 이 중 8개소는 전국 단위 체인점으로 식약처가 홍보·계도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영업 신고·명의 변경 시 마약 상호 사용 제한을 권고하고 법정 위생 교육 관련 내용을 포함해 연간 약 10만명의 영업자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간판(최대 200만원), 메뉴판(최대 50만원) 등 변경 비용도 식품진흥기금으로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마약대응팀은 청소년들의 SNS 기반 마약 접촉을 차단하기 위한 온라인 감시 활동 현황도 함께 설명했다. 시는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SNS상에서 마약류 판매 의심 게시글을 상시 점검해 위반 여부를 확인한 뒤 방송통신미디어심의위원회에 차단을 요청하고 있으며 2025년 총 3052건, 2026년 2월 현재까
thumbnail - 이종배 서울시의원 “마약 용어 일상화 방치 안 돼… 실질적 제한 위한 법 개정 건의할 것”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