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분 걷기, 장시간 앉아있는 해독 상쇄”<美연구팀>

“5분 걷기, 장시간 앉아있는 해독 상쇄”<美연구팀>

입력 2014-09-10 00:00
업데이트 2014-09-10 10: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랜 시간 앉아있는 것이 건강에 미치는 해독은 5분 걷기로 해소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오리건 보건과학대학의 사우라브 토사르 박사가 20-35세의 건강한 남성을 대상으로 진행한 일련의 실험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헬스데이 뉴스가 9일 보도했다.

장시간 앉아있으면 다리 근육이 수축하지 않기 때문에 혈관이 혈액을 효과적으로 심장으로 보내지 못하게 된다.

따라서 혈류량이 증가했을 때 혈관이 확장하는 기능이 저하된다.

또 앉아있는 시간이 많을 수록 고지혈증 등 대사질환 위험이 높아진다.

토사르 박사의 연구팀은 건강한 남성 11명에게 3시간 동안 앉아있게 하고 1시간 마다 혈압계와 초음파검사를 통해 대퇴동맥의 기능을 측정했다.

그 결과 1시간이 지나자 대퇴동맥의 기능이 처음보다 50%나 떨어졌다.

이어서 이번에는 3시간 동안 앉아있되 30분, 1.5시간, 2.5시간 후 5분씩 러닝머신에서 시속 3km의 느린 속도로 걷게 했다.

이와 함께 1시간 마다 대퇴동맥의 기능을 측정했다.

결과는 3시간 내내 대퇴동맥의 기능에 변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아주 짧은 시간의 운동만으로도 장시간 앉아있는 것이 건강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막을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토사르 박사는 설명했다.

이 연구결과는 ‘스포츠·운동 의학’(Medicine & Science in Sports & Exercise) 최신호(9월8일자)에 실렸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핵무장 논쟁, 당신의 생각은?
정치권에서 ‘독자 핵무장’과 관련해 다양한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러시아와 북한의 밀착에 대응하기 위해 핵무장이 필요하다는 의견과 평화와 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어 반대한다는 의견이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독자 핵무장 찬성
독자 핵무장 반대
사회적 논의 필요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