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간 재급유 없이 연속 비행할 수 있도록 설계된 수소 연료 항공기가 첫 시험 비행을 무사히 마쳤다고 MSNBC가 5일 보잉사의 발표를 인용 보도했다.
보잉사는 무인 항공기인 ‘팬텀 아이’가 지난 1일 캘리포니아주 에드워즈 공군기지에서 이륙, 4천80피트 고도까지 도달해 28분간 비행했다고 밝혔다.
회사 측은 팬텀 아이가 무사히 착륙하긴 했지만 랜딩 기어가 마른 호수 바닥에 파고들어가 망가졌다고 덧붙였다.
이 무인기는 최고 고도 6만5천피트에서 순항하도록 설계돼 기상이나 다른 항공기의 영향을 받지 않고 첩보활동이나 자연재해 모니터, 통신 중계기지 역할을 할 수 있다.
한 관계자는 “이 무인기의 핵심 기술은 날개에 있다. 길이 45m의 날개는 비행시 동체의 무게 때문에 약간 쳐들리게 된다”고 설명했다.
동체에는 액체 수소를 채운 두 개의 연료탱크가 달려 있지만 연소 과정에서는 물만 배출돼 “최고의 친환경 항공기”라고 그는 강조했다.
이 무인기는 현재 200㎏의 짐을 실을 수 있지만 시험이 계속 성공하면 이보다 4배의 무게를 싣고도 최고 10일간 공중에 떠 있을 수 있다.
연합뉴스
보잉사는 무인 항공기인 ‘팬텀 아이’가 지난 1일 캘리포니아주 에드워즈 공군기지에서 이륙, 4천80피트 고도까지 도달해 28분간 비행했다고 밝혔다.
회사 측은 팬텀 아이가 무사히 착륙하긴 했지만 랜딩 기어가 마른 호수 바닥에 파고들어가 망가졌다고 덧붙였다.
이 무인기는 최고 고도 6만5천피트에서 순항하도록 설계돼 기상이나 다른 항공기의 영향을 받지 않고 첩보활동이나 자연재해 모니터, 통신 중계기지 역할을 할 수 있다.
한 관계자는 “이 무인기의 핵심 기술은 날개에 있다. 길이 45m의 날개는 비행시 동체의 무게 때문에 약간 쳐들리게 된다”고 설명했다.
동체에는 액체 수소를 채운 두 개의 연료탱크가 달려 있지만 연소 과정에서는 물만 배출돼 “최고의 친환경 항공기”라고 그는 강조했다.
이 무인기는 현재 200㎏의 짐을 실을 수 있지만 시험이 계속 성공하면 이보다 4배의 무게를 싣고도 최고 10일간 공중에 떠 있을 수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