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로존, 그리스 구제금융 5차분 승인 전망

유로존, 그리스 구제금융 5차분 승인 전망

입력 2011-07-02 00:00
수정 2011-07-02 21:1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유로존(유로화 사용국) 재무장관들이 2일 예정된 화상회의에서 그리스에 제공키로 지난해 약속한 구제금융 중 5차분(87억유로)의 집행을 승인할 전망이다.

유로존 재무장관들은 애초 3일 브뤼셀에서 회동해 그리스 지원을 논의할 예정이었지만 이를 취소하고 대신 이날 오후 6시 화상회의를 열기로 했다.

익명을 요구한 유로존 한 관리는 로이터통신에 “이번 회의는 5차분 승인 논의에 집중될 것”이라며 “장관들이 회동하지 않는다는 건 이를 결정하는 데 주요한 장애물이 없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그리스 정부가 유로존의 구제금융 5차분을 받으면 7~8월 만기도래하는 국채를 모두 상환할 수 있게 된다. IMF는 내년까지 그리스 정부의 자금상환 능력에 문제가 없다는 점이 확인돼야 5차분(33억유로)을 집행할 수 있다는 태도를 유지하고 있다.

반면 이날 회의에서 그리스에 대한 2차 지원 패키지와 관련한 구체적 합의는 도출되지 않을 전망이다.

익명을 요구한 다른 유로존 관리는 AFP 통신에 “5차분 집행으로 나아가고 있지만, 2차 지원 패키지는 아직 준비되지 않은 상태”라고 전했다.

그는 “2차 지원 패키지가 가능한 한 빨리 마무리돼야 하지만 결론이 9월로 연기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는 유로존 재무장관들이 오는 11일 예정된 회의에서 2차 지원 패키지를 확정한다는 일정을 잡았지만 이때까지 최종안이 확정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추가 지원 방안은 그리스 국채를 보유한 민간투자자들의 자발적인 국채 교환과 유로존·IMF 등의 추가 대출로 구성돼 있지만, 아직 민간투자자들의 국채 교환 합의가 이뤄지지 않은 상태다.

이와 관련, 2차 지원 규모는 최대 850억 유로가 될 가능성이 있으며 이중 유로존 회원국들과 민간투자자들이 70%를, 국제통화기금(IMF)이 나머지 30%를 각각 지원할 것이라고 토머스 비제르 오스트리아 재무부 경제·금융국장이 전날 밝혔다.

이는 민간투자자들이 그리스 국채 300억 유로어치를 자발적으로 교환해준다면 유로존 회원국들이 300억 유로, IMF가 250억 유로 정도를 각각 추가 대출해준다는 의미다.

앞서 그리스 의회는 지난달 29~30일 긴축안과 민영화 프로그램을 담은 ‘중기 재정 계획’과 이 계획의 이행을 위한 ‘이행법안’을 차례로 승인해 5차분 집행과 2차 지원을 위한 전제조건을 이행했다.

임규호 서울시의원 “110억원대 중랑 AI과학인재 양성 위한 교육센터·120억원대 첨단 천문과학공원까지… 중랑구를 동북권 첨단교육의 중심지로”

중랑구가 명품 미래 교육 환경 조성을 위해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얼마 전 건립된 전문 AI 과학교육센터인 ‘제2방정환교육센터’는 110억원 규모의 프로젝트로, 중랑구 관내 초·중·고등학생의 교육 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사업으로 손꼽힌다. 임규호 서울시의원(더불어민주당, 중랑2)은 “제2방정환교육센터를 통해 기초과학 분야와 함께 응용‧융합과학 및 로봇·AI 과학 기술 분야 인재가 육성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이곳은 연면적 1462㎡ 공간에 AI 과학 체험실, 기초 과학 실험실, 자기 주도 학습 공간 등이 갖춰졌다. 이와 함께 120억원 규모의 첨단 천문과학공원도 착공을 앞두고 있다. 용마폭포공원 부지에 건립되는 천문과학관에는 최첨단 시설의 천체 관측실, 천체 투영실 등이 갖춰져 지구과학 인재 육성에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인근에는 야외 과학 놀이터가 조성되고 자연 친화형 체험 공간이 마련된다. 천문과학공원은 현재 기본 및 실시설계를 마치고, 올해 3월 착공해 내년 상반기에 개관할 예정이다. 임 의원은 “중랑의 교육 환경이 최첨단화되고 있다. 올해 확보된 각급 학교 교육청 예산은 160억원에 달하고, 중랑구 교육 경비 역시
thumbnail - 임규호 서울시의원 “110억원대 중랑 AI과학인재 양성 위한 교육센터·120억원대 첨단 천문과학공원까지… 중랑구를 동북권 첨단교육의 중심지로”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