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지도 없이 伊~상하이 1만 3000㎞ 주행
이탈리아에서 중국까지 이어진 까닭에 현대판 ‘마르코폴로 여행’이라 불리는 시험 주행에는 4대의 전기자동차 밴이 참여해 28일 상하이 국제박람회 현장에 도착했다. 전기차에는 태양광 발전으로 작동되는 4대의 레이저 판독기와 7대의 비디오 카메라가 갖춰져 서로 정보를 공유, 장애물을 탐지해내고 피할 수 있도록 했다. 도로 안전 상태 개선, 자동운전 기술 향상을 위한 실험용으로 제작됐다. 또 감지기를 장착, 도로·교통·기상 등의 악조건에서도 목적지까지 주행이 가능했다. ‘골드(GOLD)’로 명명된 인공시력장치는 감지기에서 보내 오는 정보를 분석, 자동으로 주행 속도와 방향을 조절하도록 고안됐다. 최고 시속은 60㎞, 2∼3시간 운행 뒤 8시간 충전하는 과정을 밟았다.
전기차에는 운전자도, 지도도 없으며 비상 상황에 대비해 연구원들이 승객으로 탔을 뿐이다. 연구원들은 단지 모스크바에서 교통 정체에 갇혔을 때와 톨게이트를 통과할 때에만 관여했다. 전기차는 지도를 사용하지 않은 채 시베리아, 중국의 외진 곳을 지나기도 했고 편승을 원하는 여행객을 태우기 위해 멈춘 적도 있다.
유대근기자 dynamic@seoul.co.kr
2010-10-30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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