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지를 넘기다 보면 동영상 광고가 “신기하네”

잡지를 넘기다 보면 동영상 광고가 “신기하네”

입력 2009-08-21 00:00
수정 2009-08-2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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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을 보고 놀라지 마시길.



분명히 책갈피 같은 것이 넘겨진 것 같은데 갑자기 동영상이 흘러나오니까 놀랍지요.동영상의 주인공들은 미국드라마(미드) 팬이라면 낯익은 ‘빅뱅이론’의 셀던과 레너드,페니 삼총사인 것도 반갑네요.

네, 분명히 잡지입니다.미국의 CBS 방송은 타임워너사가 발행하는 연예 주간 ’엔터테인먼트 위클리’의 다음달 18일자에 자사 프로그램 ‘빅뱅이론’을 홍보하기 위해 이 동영상 광고를 ‘심기로’ 했다며 요약본을 19일 공개했는데 이를 영국의 파이낸셜 타임스 등이 소개했습니다.이번 동영상 광고는 CBS와 음료 브랜드 ‘펩시 맥스’가 손을 잡고 제작한 것으로 세계 최초의 VIP(video-in-print, 인쇄매체 속 동영상) 광고’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잡지의 쪽을 넘기다 보면 휴대전화 액정과 비슷한 크기(2.25인치)의 스크린이 삽입된 마분지로 된 광고면이 나오고 약간의 로딩시간이 걸린 뒤 동영상이 나오기 시작합니다.소설 ‘해리포터’에 나오는 ‘예언자 일보(The Daily Prophet)’가 연상되는 대목이지요.

로스앤젤레스에 기반을 둔 ’아메리칩(Americhip)’이 이 기술을 개발했으며 약 45분 분량의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답니다.박막 트랜지스터 액정 디스플레이(TFT LCD)로 제작된 스크린 두께는 2.7mm이고, 320x240 해상도를 지원합니다. 배터리는 65분에서 70분 정도 지속되며 소형 UBS 잭을 통해 컴퓨터에 연결하면 충전할 수 있답니다.단 소리 크기를 조절할 수 없는 게 아쉬운 대목이랍니다.

이번 동영상 광고는 뉴욕과 로스앤젤레스지역 일부 독자에게 뿌려지는 이 잡지 수천 부에만 심어질 것이기 때문에 미국 다른 지역에서는 볼 수 없을 것입니다.

독자들은 처음 보는 굉장한 경험에 짜릿하겠지만 미디어업계의 관심은 딴 데 있지요.과연 저만한 광고를 싣는 데 비용이 얼마나 들까 하는 점.동영상 플레이어 제작비도 만만찮은 데다 사람 손으로 일일이 플레이어를 광고 면에 끼워넣어야 하기 때문에 비용이 엄청 늘어날 것이 뻔하기 때문이지요.

그러나 CBS와 펩시는 비용을 밝히지 않고 있습니다.

인터넷서울신문 임병선기자 bsnim@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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