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스즈키 ‘强小기업 비결’은

日스즈키 ‘强小기업 비결’은

이춘규 기자
입력 2006-03-21 00:00
수정 2006-03-2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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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쿄 이춘규특파원|일본 스즈키는 오토바이로 유명한 회사다. 최근엔 도요타자동차식 경영에 대비되는 ‘스즈키식 경영’을 앞세워 경(輕)자동차로는 일본과 세계시장을 질주하고 있다. 일본에서는 강소(强小)기업의 상징이다.

스즈키는 1979년 처음으로 경자동차를 생산하기 시작, 일본 자동차업체 12개사 중 맨 후발주자다. 스즈키 오사무 회장은 “우리는 자동차업체의 중소기업”이라고 말하곤 한다.

하지만 스즈키는 2005년도 매출 2조 6000억엔(약 21조 8000억원)에 경상이익도 1000억엔(약 8400억원)대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달초 미국 GM이 매각한 스즈키주 17%(2300억엔어치)를 취득, 자금력으로 일본 안팎을 놀라게 했다. 스즈키의 소형차판매는 단연 일본내 최고다. 자동차 전체 판매대수 면에서도 혼다를 제치고 일본내의 3위라는 게 20일 발행된 주간 동양경제의 분석이다. 해외시장에서는 더 두드러진다.“우물을 파려면 맨 먼저 파라.”는 스즈키방식에 따라 1983년 진출한 인도에서는 달리는 자동차의 절반이 스즈키 제품이다. 중국과 동유럽에서도 생산대수가 도요타보다 많다.

스즈키 방식의 요체는 절약이다. 스즈키 오사무 회장은 신칸센 중에서도 가장 싼 고다마 자유석을 이용, 절약에 앞장서고 있다. 태양광 등 공짜를 활용해 1엔이라도 아끼는 ‘짠돌이’ 경영이다.

판매방식도 독특하다. 독자판매망을 구축하지 않고 주부층이 많이 찾는 4만여개의 자동차정비공장과 중고차판매점 등을 ‘업판점’으로 활용하고 있다. 현재는 업판점비율이 80%지만 직판도 늘고 있다.

“무슨 일이 일어나도 3년은 버틸 수 있도록 하라.”는 것도 유명하다. 일본은 한국처럼 경자동차를 세금면에서 우대하는 정책을 쓰고 있다. 도요타나 닛산 등은 경자동차 우대 폐지를 요구한다. 폐지되면 스즈키는 타격을 입게 된다. 이 경우 신차개발에 필요한 3년을 버틸 준비를 하고 있는 것이다.

taein@seoul.co.kr

2006-03-21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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