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이춘규특파원|출하량 기준 디지털카메라(디카) 시장의 세계 90%를 점하는 일본의 디카업체들의 과잉경쟁으로 디카가 공급과잉상태다.특히 일본내 소비가 포화상태에 이르러 아시아·유럽 등 해외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 한국업체와 판매전은 더욱 가열될 것으로 보인다.
25일 닛케이신문에 따르면 디카의 올해 전세계시장 출하량은 지난해에 비해 50% 증가, 6500만대에 이를 전망이다.일본 국내시장의 신장률은 처음으로 한자릿수에 머물 것 같지만 구미·아시아 등 해외시장이 급속한 확대 때문이다.게다가 주요 업체가 시장점유율 확대를 우선,증산을 서두르며 7000만대에 이를 가능성도 있어 벌써 공급 과잉 우려가 팽배해 있다.
일본 카메라영상기기공업회에 따르면 올해 세계 출하는 약 40% 늘어난 6090만대로 전망되지만 현재 일본 주요사의 생산계획을 합하면 7000만대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가장 크게 증산체제를 강화한 회사는 세계2위 업체 캐논이다.시장점유율 1위를 목표로 전년에 비해 약 80% 증가한 1520만대를 출하할 계획이다.후반기에는 10기종 정도를 발매,약 80%를 해외시장에서 팔 예정이다. 1위인 소니도 올해 전년비 50% 늘어난 1500만대를 출하할 전망이다.신제품 13기종 중 6,7기종을 중심으로 해외시장을 개척할 방침이다.
일본에서는 디지털 카메라의 세대 보급률이 50%를 넘어 포화상태다.하지만 구미는 20% 정도다.따라서 일본국내는 1∼6월의 출하가 4%만 증가했지만,해외시장 출하량은 약 70% 늘어났다.해외시장쟁탈전이 격렬하다.판매 침체로 재고도 쌓이기 시작했다.팬탁스는 경쟁력이 떨어지거나 구미 시장용 상품의 판매부진 등으로 인해 거대 메이커로는 처음 출하계획을 2.6% 감소한 224만대로 수정했다.
올림푸스는 지난해 디카 판매대수가 1.7배인 740만대로 늘어났지만 평균 단가가 3만 4000엔에서 3만 1000엔으로 하락,영상부문 영업이익이 17% 감소했다.
taein@seoul.co.kr
25일 닛케이신문에 따르면 디카의 올해 전세계시장 출하량은 지난해에 비해 50% 증가, 6500만대에 이를 전망이다.일본 국내시장의 신장률은 처음으로 한자릿수에 머물 것 같지만 구미·아시아 등 해외시장이 급속한 확대 때문이다.게다가 주요 업체가 시장점유율 확대를 우선,증산을 서두르며 7000만대에 이를 가능성도 있어 벌써 공급 과잉 우려가 팽배해 있다.
일본 카메라영상기기공업회에 따르면 올해 세계 출하는 약 40% 늘어난 6090만대로 전망되지만 현재 일본 주요사의 생산계획을 합하면 7000만대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가장 크게 증산체제를 강화한 회사는 세계2위 업체 캐논이다.시장점유율 1위를 목표로 전년에 비해 약 80% 증가한 1520만대를 출하할 계획이다.후반기에는 10기종 정도를 발매,약 80%를 해외시장에서 팔 예정이다. 1위인 소니도 올해 전년비 50% 늘어난 1500만대를 출하할 전망이다.신제품 13기종 중 6,7기종을 중심으로 해외시장을 개척할 방침이다.
일본에서는 디지털 카메라의 세대 보급률이 50%를 넘어 포화상태다.하지만 구미는 20% 정도다.따라서 일본국내는 1∼6월의 출하가 4%만 증가했지만,해외시장 출하량은 약 70% 늘어났다.해외시장쟁탈전이 격렬하다.판매 침체로 재고도 쌓이기 시작했다.팬탁스는 경쟁력이 떨어지거나 구미 시장용 상품의 판매부진 등으로 인해 거대 메이커로는 처음 출하계획을 2.6% 감소한 224만대로 수정했다.
올림푸스는 지난해 디카 판매대수가 1.7배인 740만대로 늘어났지만 평균 단가가 3만 4000엔에서 3만 1000엔으로 하락,영상부문 영업이익이 17% 감소했다.
taein@seoul.co.kr
2004-08-26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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