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인터넷업체 해외시장 눈독

美인터넷업체 해외시장 눈독

입력 2004-06-11 00:00
수정 2004-06-11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미국이 인터넷에서도 세계 시장을 지배하려는 현상이 구체화되고 있다.

미국의 대표적인 인터넷 기업인 아마존(전자상거래)과 이베이(경매),야후(포털),구글(검색)의 수익 가운데 해외부문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년 늘어나 향후 1,2년 안에 미국 내에서의 수익을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표 참조>

영국의 권위있는 일간지 파이낸셜 타임스는 10일 미국의 대표적 인터넷 기업들이 세계시장을 장악해가는 과정을 분석,보도했다.

규모의 경제와 진입장벽

미국은 인터넷에서도 ‘규모의 경제’ 효과를 누리고 있다.1990년대 말까지도 “인터넷에는 진입장벽이 없다.”는 신화가 존재했다.그러나 아마존의 영국 본부장인 로빈 테럴은 “우주만큼 넓은 인터넷에서 일정한 규모의 기업을 세워 세계적 경쟁력을 갖추기란 여간 어렵고 복잡한 작업이 아니다.”고 말했다.

아마존이 전자상거래 기술 개발에 천문학적인 예산을 투입하고,일부 외국에까지 상품을 무료배송할 수 있는 것은 규모가 뒷받침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야후와 구글,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MS)는 전세계 검색엔진 시장의 97%를 장악하고 있다.구글은 현재 세계 각국에서 97개의 언어로 고급 검색엔진을 작동하고 있다.

야후는 검색엔진 개발에 전문가만 500명 이상을 투입하고 있다.미국 말고 이 정도의 투자를 할 수 있는 인터넷 기업은 거의 없다는 것이다.

현지의 경쟁기업은 입도선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시아와 유럽에서 독특한 아이디어와 기술을 바탕으로 성장하는 인터넷 기업이 나오면 미국 인터넷 기업의 인수·합병(M&A) 대상이 된다.M&A는 미국 인터넷 기업이 세계 각국의 시장을 장악하고 현지화하는 중요한 전략 가운데 하나다.이베이는 최근 독일의 최대 인터넷 자동차 매매 광고 사이트를 인수했으며,야후는 프랑스의 가격비교 사이트를 사들였다.이베이는 한국에서도 경매사이트 옥션을 인수한 바 있다.

야후를 창업한 제리 양은 “지난 1년반 동안 인터넷에서 미국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이 전세계에 뿌리를 내렸다.”고 강조했다.인터넷에서도 미국의 비즈니스 모델이 ‘표준화’되어가고 있다는 것이다.

“현지화 없이는 세계화 없다.”

그러나 미국의 거대 인터넷 기업이 반드시 해외에서 성공만 하는 것은 아니다.실리콘 밸리의 벤처투자가인 대니 라이머는 “인터넷 상거래에서 국가별 차이가 상대적으로 덜한 것은 사실이지만 ‘럼즈펠드식 경제’가 일방적으로 통용되는 것은 아니다.”고 강조했다.현지 상황을 무시하고 소수의 병력(경영·기술자)만 파견해 압도적인 무력(자본)으로 상대국을 초토화(시장장악)해 나가는 방식은 성공할 수 없다는 것이다.이베이가 일본에서 손정의의 야후재팬에 밀려났고,야후코리아는 다음과 네이버·네이트 같은 한국 토종 사이트에 맥을 못추고 있다.그 대신 미국의 DVD 대여업체인 ‘넷프릭스’를 유럽 현지에 맞게 적용한 영국의 ‘비디오 아일랜드’는 큰 성공을 거뒀다.미국의 인터넷 시장이 이미 포화단계에 와 있기 때문에 미국 인터넷 기업의 해외 ‘팽창’은 불가피해 보인다.따라서 미국 인터넷 기업과 세계 각국의 현지 인터넷 기업간의 사활을 건 한판 승부가 멀지 않아 보인다.

이도운기자 dawn@seoul.co.kr˝
2004-06-11 6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애도기간 중 연예인들의 SNS 활동 어떻게 생각하나요?
제주항공 참사로 179명의 승객이 사망한 가운데 정부는 지난 1월 4일까지를 ‘국가애도기간’으로 지정했습니다. 해당기간에 자신의 SNS에 근황사진 등을 올린 일부 연예인들이 애도기간에 맞지 않는 경솔한 행동이라고 대중의 지탄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에 대한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애도기간에 이런 행동은 경솔하다고 생각한다.
표현의 자유고 애도를 강요하는 것은 안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