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줄날줄] 여권지수/이종락 논설위원

[씨줄날줄] 여권지수/이종락 논설위원

이종락 기자
입력 2021-07-11 20:26
수정 2021-07-12 0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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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권은 국가 간의 자유로운 이동을 보증해 주는 서류이자 국가가 바라지 않는 사람의 출입국을 통제할 수 있는 규제 수단이다. 여권을 가진 사람은 ‘국적자’가 되는 반면 여권이 없는 사람은 ‘무국적자’가 된다. 이런 점에서 여권은 각국의 파워 지수를 나타내기도 한다. 여권 하나로 드나들 수 있는 나라가 많다는 의미는 그만큼 그 나라의 영향력과 개방성을 해외에서도 공인받았다는 것이다.

각국의 여권 파워를 평가하는 방법으로 여권지수가 곧잘 인용된다. 여권지수는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자료를 바탕으로 특정 국가의 여권 소지자가 무비자로 방문하거나 입국 시 비자 발급 등 사실상 무비자로 갈 수 있는 나라가 몇 개국인지 지수화한 것이다.

국제교류 전문업체 헨리앤드파트너스가 최근 발표한 ‘헨리여권지수’에 따르면 한국 여권으로 사전에 비자를 받지 않고 갈 수 있는 나라가 191개국에 달해 글로벌 여권 순위에서 독일과 함께 3위에 올랐다. 일본 여권 소지자는 무비자로 193개국을 방문할 수 있어 2019년, 2020년에 이어 3년 연속 해당 지수에서 1위를 차지했다.

하지만 2017년 말 현재 일본의 유효 여권 수는 2976만 5640개로 일본인의 여권 보유율은 약 23.5%에 불과하다. 일본인 4명 중 1명만 여권을 가진 셈이다. 이는 여권 비율이 76%인 영국, 66%인 캐나다, 42%인 미국과 비교해 현저히 낮다. 세계 최강의 여권지수를 나타내고 있음에도 많은 일본인이 해외에 가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우선 언어 장벽이 꼽힌다. 일본인의 영어 실력은 결코 높다고 할 수 없기 때문에 안심하고 여행할 수 있는 장소가 거의 없다고 여겨 해외여행을 주저한다. 또한 치안 부재를 들어 “해외여행은 위험하다”는 인식이 널리 퍼져 있다.

반면 우리나라 사람들은 해외에 나가고 싶어 한다. 지난해 12월 도입된 무착륙 국제관광비행은 6개월간 1만 6000명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기간 항공사들은 무착륙 비행을 위해 항공기 152편을 띄웠으며, 탑승객들은 면세품을 1인당 평균 142만원어치씩 구입했다. 정부도 ‘트래블 버블’(여행안전권역) 협약을 적극 추진해 사이판에 이어 싱가포르, 대만, 태국, 스페인 등과 협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언론은 몇 년 전부터 젊은이들이 해외 근무나 해외여행을 꺼리는 이유에 대해 분석 기사를 내놓고 있다. 최근 일본 글로벌 기업들이 세계 무대에서 고전하는 이유 중 하나도 사원들이 해외 근무를 꺼리는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코로나19 이후에는 외국에서의 전염병 감염 우려도 추가돼 한일 국민 간의 해외여행 선호도 격차는 더욱 벌어질 것 같다.
2021-07-12 3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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