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 영화 ‘명당’을 뒤늦게 봤다. 영화는 흥선대원군(지성 분)이 지관 정만인(박충선 분)의 조언을 받아 2대에 걸쳐 황제가 나오는 묏자리인 충남 예산 가야사 절터에 선친 남연군의 묘를 이장했다는 역사적 사실을 기반으로 한다. 그런데 또 다른 지관이자 영화의 주인공인 박재상(조승우 분)은 “그 자리는 2대가 지나면 자기 자손이 죽는 흉지가 된다”며 남연군의 묘 이장을 결사 반대했다. 하지만 대원군은 가야사를 불지르고 금탑자리에 남연군의 묘를 썼다.
그럼 영화 이후의 역사는 어떻게 전개됐을까. 대원군의 아들은 고종황제, 손자는 순종황제가 됐으나 직계 장손은 얻지 못했다. 1868년 독일 상인 오페르트가 보물을 찾기 위해 이 무덤을 파헤쳤지만 도굴에는 실패했다. 대원군이 대로하고 천주교를 더욱 박해하는 등 쇄국정책으로 치달았다. 당시 천주교는 서구문물을 전파하는 역할을 했다. 서구문물을 일찌감치 받아들인 일본에서는 오페르트 도굴 사건 1년 전인 1867년 메이지유신이 시작됐다. 메이지 정부는 부국강병의 기치하에 근대화를 추진해 53년 뒤 조선을 강제병합했다. 남연군의 묘를 가야사에 씀으로써 대원군 후손만 그친 게 아니라 조선의 명맥마저 끊긴 것은 아닌지 궁금해진다.
이종락 논설위원 jrlee@seoul.co.kr
그럼 영화 이후의 역사는 어떻게 전개됐을까. 대원군의 아들은 고종황제, 손자는 순종황제가 됐으나 직계 장손은 얻지 못했다. 1868년 독일 상인 오페르트가 보물을 찾기 위해 이 무덤을 파헤쳤지만 도굴에는 실패했다. 대원군이 대로하고 천주교를 더욱 박해하는 등 쇄국정책으로 치달았다. 당시 천주교는 서구문물을 전파하는 역할을 했다. 서구문물을 일찌감치 받아들인 일본에서는 오페르트 도굴 사건 1년 전인 1867년 메이지유신이 시작됐다. 메이지 정부는 부국강병의 기치하에 근대화를 추진해 53년 뒤 조선을 강제병합했다. 남연군의 묘를 가야사에 씀으로써 대원군 후손만 그친 게 아니라 조선의 명맥마저 끊긴 것은 아닌지 궁금해진다.
이종락 논설위원 jrlee@seoul.co.kr
2018-11-20 29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