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영화감독 스티븐 스필버그. 어린 시절 왜소한 데다 겁도 많고 그렇다고 똑똑하지도 않은, 평범한 아이였다. 유대인이라고 놀림과 괴롭힘을 당하면서 외톨이로 지내는 시간도 많았지만 호기심은 남달랐다. 어머니 레아 아들러는 영화에 관심이 많은 아들을 위해 8㎜ 무비 카메라를 선물했다. 아들이 촬영을 이유로 집안을 난장판으로 만들어도 묵묵히 지켜봤다. 열세 살의 아들을 데리고 사막으로 달려가 밤하늘에 펼쳐지는 거대한 유성쇼를 보게 했다. 5년 후 스필버그의 첫 영화 ‘불꽃’이 탄생했다.
그녀는 아들이 원하면 들어줬고 그것이 독창성을 살리는 길이라 믿었다. ‘남들처럼 잘하는 것을 바라지 않았고 남들과 다르게 하도록 노력했다’는 회고를 남겼다. 모두가 하나의 목표로 향해 돌진하는 일등주의 시대. 개성과 능력이 다른 까닭에 1명의 승자 대신 99명의 불행을 만들어 낸다. 4세 때 96%가 자존감 있는 자아를 지녔지만 18세 때 고작 5%로 줄어드는 것도 이런 이유일 것이다. 자존감 있는 영혼을 만드는 것, 이것이 교육의 본질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오일만 논설위원 oilman@seoul.co.kr
그녀는 아들이 원하면 들어줬고 그것이 독창성을 살리는 길이라 믿었다. ‘남들처럼 잘하는 것을 바라지 않았고 남들과 다르게 하도록 노력했다’는 회고를 남겼다. 모두가 하나의 목표로 향해 돌진하는 일등주의 시대. 개성과 능력이 다른 까닭에 1명의 승자 대신 99명의 불행을 만들어 낸다. 4세 때 96%가 자존감 있는 자아를 지녔지만 18세 때 고작 5%로 줄어드는 것도 이런 이유일 것이다. 자존감 있는 영혼을 만드는 것, 이것이 교육의 본질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오일만 논설위원 oilman@seoul.co.kr
2017-03-23 31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