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영화에 눈뜬 것은 대학 시절이다. 삼청동 집 근처에 프랑스 문화원이 있었다. 지금 그 자리는 폴란드 대사관으로 바뀌었지만. 그땐 일찍 수업이 끝나면 프랑스 문화원을 그냥 지나치지 못하고 들르곤 했다. 값싸게 영화를 볼 수 있는 공간으론 최고였기 때문이다. 젊은이들의 데이트 장소로도 유명해 커플들 속에 끼여 홀로 앉아 영화를 봐도 즐겁기만 했다.
남들은 느린 전개가 답답하고 지루하다 했지만 프랑스 영화의 매력을 외면하기는 어려웠다. 떠들썩한 할리우드 영화와 달리 소곤소곤 조용한 게 좋았다. 대사에 담긴 철학적 의미와 주인공들의 삶에 대한 진지함이, 나름의 지성을 갈구하던 그 시절과 딱 맞았다. 알랭 들롱의 눈부신 젊은 날을 보는 것도 즐거웠다.
최근 84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흑백 무성영화인 ‘아티스트’가 작품상 등 5개 부문을 휩쓸었다. 프랑스 영화가 작품상을 받은 것은 처음이란다. 대사도 없이 한편의 극을 끌어가는 것을 보면 프랑스 영화의 힘이 대단하다.
최광숙 논설위원 bori@seoul.co.kr
남들은 느린 전개가 답답하고 지루하다 했지만 프랑스 영화의 매력을 외면하기는 어려웠다. 떠들썩한 할리우드 영화와 달리 소곤소곤 조용한 게 좋았다. 대사에 담긴 철학적 의미와 주인공들의 삶에 대한 진지함이, 나름의 지성을 갈구하던 그 시절과 딱 맞았다. 알랭 들롱의 눈부신 젊은 날을 보는 것도 즐거웠다.
최근 84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흑백 무성영화인 ‘아티스트’가 작품상 등 5개 부문을 휩쓸었다. 프랑스 영화가 작품상을 받은 것은 처음이란다. 대사도 없이 한편의 극을 끌어가는 것을 보면 프랑스 영화의 힘이 대단하다.
최광숙 논설위원 bori@seoul.co.kr
2012-03-12 30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