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광장] 정몽구와 쿠빌라이/오일만 논설위원

[서울광장] 정몽구와 쿠빌라이/오일만 논설위원

입력 2009-11-12 12:00
수정 2009-11-12 1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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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몽구 현대·기아차 회장은 참 불가사의한 인물이다. 2002년 12월, 중국 쏘나타 1호를 탄생시킨 베이징 순이공장에서의 첫 만남이 인상적이었다. 당시 베이징 특파원단과의 간담회에서 정 회장은 중국시장을 통해 세계시장을 개척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온몸으로 보여주었다. 세계시장의 축소판이라는 중국에서의 현대차 돌풍은 이렇게 시작됐다. 특히 온갖 인간군상들의 아첨과 배반을 겪고 화려한 성공과 참담한 패배를 맛본 사람만이 갖는 특유의 침착한 눈빛은 지금도 생생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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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일만 경제부 차장
오일만 경제부 차장
정 회장은 여러모로 몽골제국 5대 칸에 오른 쿠빌라이와 닮았다. 칭기즈칸 사후 후계자 경쟁에서 그는 심한 견제와 고통을 당한다. 형 멍케의 지시로 참모진 전원이 처형당하고 자신 역시 죽음의 문턱을 전전하다가 권토중래 10년 만에 극적인 역전극을 만든다. 세계경영을 놓고 칭기즈칸의 유지를 맹종했던 ‘초원의 수구주의자들’을 물리치고 ‘몽골의 중국화’라는 결단을 내린다. ‘말 위에서 천하를 정복해도 천하를 통치할 수 없다.’는 굳은 신념의 소산이다.

창업주 정주영 회장의 그늘에서 벗어난 정 회장 역시 품질경영이란 새로운 화두로 모든 역량을 쏟아붓는다. 그는 취임 10년 만에 재계 2위, 생산·판매량 세계 5위의 글로벌 메이커를 일궈냈다. ‘지옥의 카레이스’보다 더 치열하다는 자동차 산업에서 이런 성과를 거둔 것은 기적에 가깝다고 한다. ‘뚝심의 리더십’보다 ‘전략형 CEO’였기에 가능했다. 글로벌 위기로 저마다 축소지향의 전략을 구사할 때 ‘공격 마케팅’으로 승부를 냈다. 위기를 기회로 삼은 ‘역발상’의 결단이다. 얼마전 울산 현대차공장을 돌아볼 때 만난 측근들은 현장에서 배우고 느끼고, 확인하는 정 회장의 ‘삼현주의(三現主義)’가 빛을 발했다고 설명한다. 정 회장의 좌우명인 일근천하무난사(一勤天下無難事·부지런하면 세상에 어려울 것이 없다)와 맥이 닿는다.

정회장의 현장·품질 제일주의가 뭉쳐서 만든 작품이 해외시장 돌풍이다. 현대차의 자존심 제네시스가 미국·캐나다에서 ‘올해의 차’로 선정되는 등 주요 평가에서 1위를 휩쓸었다. 현대 관계자들은 “정 회장 취임 이후 마른 수건 짜내듯 모든 공정에서 품질 개선에 집중했다.”고 말한다. 1999년 미국시장에서 ‘10년 10만마일 보증제도’의 도입을 둘러싸고 벌어진 일화다. 무상수리 부담을 이유로 참모들의 반대가 많았다. 정 회장은 “고장나지 않는 세계최고의 차를 만들면 될 것 아니냐.”는 논리로 돌파했다.

기업에는 흥망성쇠가 있다. 현대차는 지금 융성의 시기다. 하지만 위기는 조용히 다가온다. 현대차의 아킬레스건은 단연 노사문제다. 세계를 호령했던 GM의 몰락은 현대차의 반면교사로 손색이 없다. 전문가들은 GM 파산을 노조의 과도한 임금·복지 요구와 경영진의 무책임한 수용이 만든 합작품이라고 지적한다. 현대·기아차 노조 전임자는 361명에 달하고 연간 224억원이 급여로 지출된다. 각종 파업과 쟁의로 상실되는 경쟁력은 돈으로 환산이 안 된다. 노조가 경쟁력에 부담이 된다면 세계 빅3의 꿈은 사실상 어려울 것이다.

‘정몽구식 경영’은 글로벌 금융위기 속에서 쿠빌라이처럼 단시간 내에 몽골기병의 신화를 창조했지만 여기에 도취돼서는 안 된다. 관록의 미국 빅3와 최강 일본차의 반격이 본격화되는 2010년부터 ‘진검승부’는 시작된다. 정몽구식 경영의 승부는 지금부터다.

오일만 논설위원 oilman@seoul.co.kr
2009-11-12 3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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