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고 시나씨 아시아엔 편집장
사실은 이렇게 요약하면 이해가 어려울 수도 있지만, 이 글의 주제가 아니니 이 정도로 맺는다. 필자의 이 논평에 대한 반응은 양극단이었다. 한쪽에선 “헛소리 국뽕은 잘 모르겠고, 창작환경과 감독 등의 능력은 자랑해도 되는 거야. 한국 사람들은 자기 과시에 익숙하지 못해서 잘해도 자랑하지 않는 캐릭터인데, 터키에서 한번 이런 거 만들어 봐!”라면서 너무나도 국뽕스러운, 그러면서 남을 살짝 비하하는 반응을 보였다.
그리고 다른 한쪽에선 “‘오징어 게임’뿐만 아니라 다른 콘텐츠들도 거의 다 개인의 성공이고 일시적이다. 조만간 한류가 가라앉을 테니까 K콘텐츠를 가지고 오버하지 말자”는 의견을 나타냈다. 그렇다면 필자의 생각은 어디에 가까운 것인가. 중간쯤이다. 두 반응을 분석하면서 세계적으로 불고 있는 한류 현상에 대해 정리해 보고자 한다.
후자의 의견부터 알아보자. 과연 최근 15년 동안 눈에 띄게 뚜렷해진 K콘텐츠 위주의 한류 성공이 개개인의 성공이고 일시적인가. 필자는 전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성공이 자주 일어났다면 그 성공을 일시적인 개개인의 성공이라 하기보다는 창작환경의 성공으로 봐야 한다. 예를 들어 BTS 그리고 블랙핑크 전에 EXO가 국제적인 관심을 받았고, EXO 전에는 빅뱅이 글로벌한 아이돌이었다. 그 전에는 신화라는 아이돌 그룹이 대한민국의 국경을 넘었다. 이처럼 한국 아이돌 그룹의 성공은 시간의 흐름과 함께 계속 이어지고 있다.
이런 현상이 나온 이유도 있다. 한국은 국제적으로 성공 가능한 아이돌 그룹이 탄생할 수 있는 인프라가 깔려 있는 상황이다. 이제는 기획사들이 국제적으로 오디션을 해서 엄청난 훈련을 통해 아이돌 그룹을 만들고 있다. 그러다 보니 한국 아이돌 그룹의 성공은 개개인의 성공과 함께 창작환경의 성공으로 보는 게 맞다. 이러한 분석을 영화나 드라마에도 똑같이 적용할 수 있다. 이런 시스템이 갖춰진 환경이다 보니 K콘텐츠 위주의 한류 성공은 상당 기간 지속될 거라고 본다.
전자의 의견에 대해 이야기해 보자. 터키도 드라마 만들어 보라는 비아냥처럼 들린다. 하지만 터키 사람들조차 잘 모르는 일이지만 불과 1~2년 전에 터키는 드라마 수출국 2위를 찍었고, 국제 드라마 시장에서 터키의 실력을 인정받았다. 여기서 던지고 싶은 질문이 바로 이것이다. “국내총생산(GDP)이나 수많은 수치에서 터키나 인도보다 앞서 있는 한국인들이 왜 콘텐츠를 가지고 이렇게 국뽕을 하는가.”
터키나 인도는 이미 콘텐츠로 세계적인 성과를 낸 나라들이다. 인도나 터키 사람들은 외국인에게 “아미르 칸(인도 톱스타 배우) 아느냐” 혹은 “‘위대한 세기’(해외에서 엄청난 인기를 얻은 터키 드라마)를 본 적 있냐”고 물어보지 않는다. 선진국이 아닌 국가의 시민들조차 하지 않는 국뽕을 선진국 한국이 하는 것이 좀 그렇지 않는가. 결론을 맺자면 한국이 이제는 미디어 콘텐츠 산업에서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강대국인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그러나 이러한 성과를 가지고 외국인을 상태로 국뽕은 하지 말자. 한국의 이미지가 상하니까.
2021-11-03 2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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