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창완 한국공항공사 사장
다 같이 힘든 이번 위기를 빠르게 극복하고 포스트 코로나 반등을 앞당기기 위해 한국공항공사는 정부와 함께 항공사, 지상 조업사의 시설 사용료와 상업시설의 임대료 감면 등을 연말까지 연장 지원하기로 했다. 무엇보다 공사는 전국 주요 공항을 ‘포용과 가치소비의 상생 플랫폼’으로 만들고 있다. 공항에 입점하는 높은 진입 장벽의 문턱을 낮춰 소상공인이 우수한 제품을 공항 내에서 판매할 수 있도록 소상공인 전용 상생 매장을 열었다. 김해·제주공항 등 3개 지역 공항에 소상공인 전용 상설매장을 운영 중이다.
김포공항의 ‘특별상점’은 국내선 터미널 서편 3층 에스컬레이터 바로 앞에 위치해 고객의 발길을 모으기에 입지적으로도 그만이다. 13개 업체 150여개 상품을 판매하는 이곳은 1년 만에 매출 4억여원을 훌쩍 넘겼다. 지난해 12월 개장한 김해공항 ‘갈매기상점’은 첫 달 800만원 매출 후 지금은 2배 이상 매출이 올랐다. 제주공항 면세구역의 ‘제주가치상점’은 지난달 초 미국 수출길의 첫 물꼬를 텄고, 한동안 막혔던 중국 수출도 재개했다. 공항이 소상공인을 위한 ‘상생 플랫폼’으로, ‘가치소비 공간’으로 면모를 갖추고 있다. 이들 매장의 성공 비결은 역시 질 좋은 상품을 값싸게 구입할 수 있다는 것이다. 공항공사는 소상공인의 판로 확대와 성장을 돕기 위해 다른 상업시설보다 저렴한 임대료를 받고, 임대료는 다시 운영에 필요한 인건비, 홍보비 등 소상공인을 위한 지원금으로 사용된다. 여기에 지방자치단체와 지역 소기업도 역할을 함께한다. 기존 업체와 갈등이 생기지 않도록 중복 제품은 가급적 지양한다.
어쩌면 진입 장벽이 높다고도 할 수 있는 공항이라는 플랫폼에서 작은 기업들과 소비자들이 직접 만나 새로운 가치 소비를 만들어 가는 시도 자체가 코로나19 시대에 작은 울림을 주고 있다. 공항공사는 앞으로 지역의 보다 많은 소기업들이 소상공인 전용 매장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전국 공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전엔 없던 새로운 접근을 통해 공항이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주는 상생 플랫폼으로 자리잡아 가게 될 것이다.
2021-07-13 3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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