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20대 남녀의 혐오와 갈등, 생산적 토론 필요하다

[사설] 20대 남녀의 혐오와 갈등, 생산적 토론 필요하다

입력 2021-05-03 20:22
수정 2021-05-04 02:34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경찰이 제작한 홍보자료에도 ‘남성 혐오 상징물’이 사용됐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남성 네티즌들은 경기남부경찰청과 서울경찰청 홍보자료의 손 모양 이미지가 여초 온라인 커뮤니티 ‘메갈리아’를 중심으로 한국 남성 성기를 비하할 때 쓰는 것과 같다고 지적했다. 그러자 경찰은 문제의 자료를 수정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GS25도 캠핑 행사상품 홍보 포스터가 남성 혐오 논란에 휩싸이자 문제가 된 부분을 삭제하고 사과했다. 이와 관련해 일부 남성 소비자가 G25의 홍보물에 항의하는 뜻에서 불매운동을 주장하고, 일부 여성 소비자는 GS25의 사과를 문제 삼아 불매운동을 주장해 기업은 난감하다.

이번 논란은 극히 일부 네티즌 사이의 논쟁에 머물던 성혐오와 갈등이 위험 수위에 다다른 것을 보여 준다. 갈등을 조장하는 이들은 한국 남성을 ‘한남충’, 한국 여성을 ‘김치녀’ 등으로 비하하며 서로 비방전을 벌인다. 취업, 직장 내 업무분장, 군 의무 복무 등 이슈를 놓고 남녀 차별과 역차별 주장을 쏟아내며 대립한다. 특히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20대 여성과 20대 남성의 지지 후보가 다르게 나타나면서 논란은 정치권으로도 비화되고 있다.

어떻게 해야 공정한지에 대해 치열한 사회적 논쟁은 나쁠 게 없다. 하지만 서로를 혐오하며 감정적으로 대립해서는 생산적인 결론에 도달할 수 없다. 한국 여성을 혐오하면서 어머니는 어떻게 존경할 것이며, 한국 남성을 혐오하면서 아버지는 어떻게 존경할 것인가. 자가당착 아닌가. 남녀의 서로 간 혐오는 아무런 해결책을 주지 못한다. 서로를 존중하는 태도로 토론을 벌여야 엇나가려는 힘을 최소화할 수 있다. 정치권도 표를 얻으려는 알량한 계산으로 20대 남녀의 갈등을 부추겨서는 안 된다. 남북과 동서로 갈린 것도 모자라 남녀로까지 갈린다면 미래가 없다.

임규호 서울시의원 “110억원대 중랑 AI과학인재 양성 위한 교육센터·120억원대 첨단 천문과학공원까지… 중랑구를 동북권 첨단교육의 중심지로”

중랑구가 명품 미래 교육 환경 조성을 위해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얼마 전 건립된 전문 AI 과학교육센터인 ‘제2방정환교육센터’는 110억원 규모의 프로젝트로, 중랑구 관내 초·중·고등학생의 교육 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사업으로 손꼽힌다. 임규호 서울시의원(더불어민주당, 중랑2)은 “제2방정환교육센터를 통해 기초과학 분야와 함께 응용‧융합과학 및 로봇·AI 과학 기술 분야 인재가 육성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이곳은 연면적 1462㎡ 공간에 AI 과학 체험실, 기초 과학 실험실, 자기 주도 학습 공간 등이 갖춰졌다. 이와 함께 120억원 규모의 첨단 천문과학공원도 착공을 앞두고 있다. 용마폭포공원 부지에 건립되는 천문과학관에는 최첨단 시설의 천체 관측실, 천체 투영실 등이 갖춰져 지구과학 인재 육성에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인근에는 야외 과학 놀이터가 조성되고 자연 친화형 체험 공간이 마련된다. 천문과학공원은 현재 기본 및 실시설계를 마치고, 올해 3월 착공해 내년 상반기에 개관할 예정이다. 임 의원은 “중랑의 교육 환경이 최첨단화되고 있다. 올해 확보된 각급 학교 교육청 예산은 160억원에 달하고, 중랑구 교육 경비 역시
thumbnail - 임규호 서울시의원 “110억원대 중랑 AI과학인재 양성 위한 교육센터·120억원대 첨단 천문과학공원까지… 중랑구를 동북권 첨단교육의 중심지로”



2021-05-04 3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