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아 도쿄 특파원
일본인들도 너무 더워서 꺼리는 이곳에서 한국인 단체관광객을 무려 세 팀이나 봤다. 청소년 기독교 선교팀, 지역 비영리단체, 어머니들 모임 등이었다. 35도가 넘는 이 무더운 곳에서, 이동 수단도 불편한 지역에서, 그것도 철저하게 소규모 예약제로 운영되는 미술관 등에서 어떻게 한국인을 단체로 볼 수 있는지 신기했다. 사방에서 들리는 한국어에 여기가 일본인지 아니면 한국의 작은 섬인지 구별조차 되지 않았다.
코로나19로 사라졌던 일본 소도시 여행 열기에 최근 불씨가 붙었다는 것을 몸소 체험했다. 코로나19로 여행업이 직격탄을 맞은 뒤 한국인 관광객이 거의 먹여 살리다시피 했던 일본 소도시들의 어려움은 컸다. 하지만 소도시 여행이 부활하고 있다. 휴가에서 돌아온 뒤 기사를 찾아보면서 일본 저비용 항공사들이 일본 소도시 항공편을 늘리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그만큼 수요가 된다는 것이다.
실제로 일본이 빗장을 풀면서 재개한 관광산업을 지탱하는 건 사실상 한국인이라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 일본 관광청 통계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일본을 찾은 한국인 관광객은 약 313만명으로 전체 일본 관광객 가운데 가장 많은 29.2%를 차지했다. 일본 내 관광객 3명 가운데 한 명은 한국인이라는 이야기다.
그 반대는 어떨까. 안타깝게도 한국을 찾은 일본인 관광객은 86만 2000명으로 전체 한국 내 관광객의 19.5%에 불과했다. 일본을 찾은 한국인 관광객의 30%도 안 되는 숫자다.
그뿐만 아니라 일본 관광에 대한 수요는 도쿄와 오사카, 오키나와, 홋카이도 등 전통적 유명 관광지만이 아니라 소도시 등 다양하다. 반면 외국인들에게 우리나라 소도시 여행이 인기라는 이야기는 듣기 어렵다. 한국을 좋아해서 자주 찾는다는 일본인 지인들조차 서울과 부산을 중심으로 움직인다.
일본 소도시 여행의 인기에는 가성비, 편의성 등이 작용했다. 지인도 왕복 25만원 비행기표에 끌려 일본 소도시 여행을 계획했다고 한다. 일본도 여름 성수기에는 숙박시설이 비싸지만 평소에는 1박 10만원대에 소도시 숙박이 가능하며 바가지요금의 식당은 찾기 어렵다.
일본 정부도 여행산업 육성에 전략적으로 움직이고 있다. 일본 정부는 지난 5월 말 국내 유입 관광객 확대 실행 계획을 세웠다. 특히 소비 성향이 큰 비즈니스 목적 일본 외국인 여행객의 소비액을 2019년 7200억엔에서 2025년 8600억엔으로 20% 늘리기로 했다. 이처럼 꼼꼼한 계획하에 움직인 덕분에 일본은 관광대국으로 불리게 됐다.
마찬가지로 관광대국을 꿈꾸는 우리나라도 왜 일본 소도시 여행이 인기가 있을 정도로 한국인들이 많이 찾는지 살펴봤으면 한다. 단순히 일본을 찾은 한국인이 더 많다는 것에 혀를 찰 일은 아니다. 한국의 관광산업이 일본을 따라잡기 위해 고민해야 할 것들이 너무도 많기 때문이다.
2023-08-07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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