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女談餘談] ‘비운’의 삼성전자 광고/안미현 산업부 차장

[女談餘談] ‘비운’의 삼성전자 광고/안미현 산업부 차장

입력 2008-06-21 00:00
수정 2008-06-21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며칠 전 삼성전자 사업장을 찾았다. 경기 기흥 공장과 수원 공장이었다. 반도체를 만드는 기흥공장은 전에도 방문할 기회가 있었다. 지난해 8월3일 초유의 정전사태가 발생한 직후였다.‘정전 1년’을 맞는 기흥공장은 지극히 평온했다. 온 나라를 떠들썩하게 했던 불안과 걱정의 흔적은 어디에도 없었다. 돌이켜 보면 당시 조속한 라인 재가동을 위해 밤샘작업하던 삼성전자 임직원들도, 그 현장을 지켜보던 기자들도 앞으로 삼성에 닥칠 더 엄청난 ‘파고’를 전혀 짐작하지 못했다.

이미지 확대
안미현 문화부장
안미현 문화부장
이런저런 상념이 밀려드는데 홍보영상 중에 눈길을 끄는 장면이 있었다.‘새벽 3시의 커피타임’이라는 제목의 오래된 신문광고였다. 삼성전자가 1990년에 내보낸 광고였다. 반도체 개발에 정진하던 한 연구 책임자가 모처럼 팀원들과 차를 마시기 위해 각 연구실에 연락했더니 전원이 달려왔다고 한다. 한 연구원이 무심코 시계를 보니 그때가 새벽 3시였다고.‘새벽 3시의 커피타임’은 이 감동적 이야기를 광고로 옮긴 것이었다.

더 재미있는 대목은 그 다음이다. 광고가 나간 바로 다음날 아침, 고위임원이 홍보 책임자를 불러올렸다. 잔뜩 칭찬을 기대했던 이 책임자는 불호령을 들어야 했다.

“반도체를 빨리 키우려면 우수인재 확보가 최대의 관건인데 당신 같으면 새벽 3시에 커피타임 갖는 회사에 입사하겠느냐.”는 호통이었다. 그날 이후 이 광고는 두번 다시 실리지 않았다.‘딱 한번 빛을 보고 사라진 비운의 광고’였던 셈이다.

이는 숱한 반대를 뚫고 신(新)영역을 개척한 삼성의 반도체 역사에서 ‘미미한’ 한 토막에 불과하다. 그런데도 이 작은 일화가 서울로 돌아오는 버스 안에서 내내 머릿속을 떠나지 않은 것은 요즘의 ‘삼성 상황’ 때문이리라. 특검 재판은 어제(20일)도 열렸다.1년 뒤 이맘 때쯤, 정전 1년의 기흥공장이 그랬던 것처럼 ‘아픈 만큼 성숙해진’ 삼성의 모습을 기대해 본다.

안미현 산업부 차장 hyun@seoul.co.kr
2008-06-21 26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애도기간 중 연예인들의 SNS 활동 어떻게 생각하나요?
제주항공 참사로 179명의 승객이 사망한 가운데 정부는 지난 1월 4일까지를 ‘국가애도기간’으로 지정했습니다. 해당기간에 자신의 SNS에 근황사진 등을 올린 일부 연예인들이 애도기간에 맞지 않는 경솔한 행동이라고 대중의 지탄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에 대한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애도기간에 이런 행동은 경솔하다고 생각한다.
표현의 자유고 애도를 강요하는 것은 안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