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세계시장에 우뚝 선 삼성 와이브로

[사설] 세계시장에 우뚝 선 삼성 와이브로

입력 2006-08-11 00:00
수정 2006-08-11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삼성전자가 차세대 이동통신 기술 와이브로(휴대 인터넷)를 통신시장의 본고장인 미국에 수출하게 됐다. 스프린트·인텔·모토로라와 제휴해 2008년부터 미국 전역에 서비스할 계획이란다. 우리나라가 독자 개발한 와이브로 기술이 국제표준으로 인정받고 미국에 진출함으로써 IT강국의 저력을 또 한번 과시한 것이다. 어려운 경제 속에 모처럼 듣는 자랑스럽고 흐뭇한 소식이다.

삼성전자의 낭보는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미국 수출로 2012년까지 국내 생산유발 효과가 무려 34조원이고, 고용창출이 27만명에 이를 것이라고 한다. 유영환 정보통신부 차관이 “10년 동안 한국을 먹여살릴 금맥”이라고 표현한 게 결코 과장이 아니라고 본다. 이렇다 할 성장동력이 보이지 않는 시점에서 삼성전자의 쾌거는 국민에게 미래의 희망을 주고 기대를 갖게 하기에 충분하다. 한국은 10년 전 미국 퀄컴사로부터 코드분할다중접속(CDMA) 원천기술을 들여왔다가 연간 1조원의 기술사용료를 주었다. 그런데 이제는 우리가 미국에서 이런 돈을 받게 생겼으니 감회도 새롭다.

IT분야에서 한국이 거둔 세계적 기술진전과 시장판도 변화는 기업·연구소·정부간의 3자협력이 잘 뒷받침됐기 때문이다. 앞으로도 부가가치가 엄청난 IT분야의 주도권을 이어가려면 이같은 민·관 협력모델을 적극 활용해야 할 것이다. 끊임없는 연구·개발과 시장개척으로 세계에 우뚝 선 삼성전자에 거듭 찬사를 보내며, 초일류 기업으로서 국가·사회적 역할에도 충실해줄 것을 당부한다.

2006-08-11 3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애도기간 중 연예인들의 SNS 활동 어떻게 생각하나요?
제주항공 참사로 179명의 승객이 사망한 가운데 정부는 지난 1월 4일까지를 ‘국가애도기간’으로 지정했습니다. 해당기간에 자신의 SNS에 근황사진 등을 올린 일부 연예인들이 애도기간에 맞지 않는 경솔한 행동이라고 대중의 지탄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에 대한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애도기간에 이런 행동은 경솔하다고 생각한다.
표현의 자유고 애도를 강요하는 것은 안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