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 농업·농촌의 미래 알아봐”

“MZ세대, 농업·농촌의 미래 알아봐”

이은주 기자
이은주 기자
입력 2022-10-26 20:24
수정 2022-10-27 0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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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식품부 ‘갓생겟생’ 캠페인
유망직종·사회적농업 등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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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반포한강공원에서 지난 23일 열린 ‘갓생빵빵’ 행사에 참여한 시민들이 농업분야 성격유형검사(MBTI) 직업 테스트 체험을 위해 줄을 서 있다. 농림축산식품부 제공
서울 반포한강공원에서 지난 23일 열린 ‘갓생빵빵’ 행사에 참여한 시민들이 농업분야 성격유형검사(MBTI) 직업 테스트 체험을 위해 줄을 서 있다.
농림축산식품부 제공
농림축산식품부는 미래 농업을 이끌 MZ세대에게 농업과 농촌의 공익적 가치를 알리는 ‘갓생겟생’ 캠페인을 27일부터 시작한다.

최근 식량안보, 지역 균형발전, 일자리 등 농업·농촌이 창출하는 공익적 가치는 다변화되고 있지만, 청년 세대의 관심은 현저히 낮은 상황. 이 캠페인은 MZ세대들이 농업·농촌의 미래 성장 가능성과 직업으로서의 가치를 체감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갓생겟생’은 청년세대가 생각하는 갓(God)생을 농업·농촌의 다양한 직업으로 겟(Get)하라는 의미를 담았다.

캠페인은 온·오프라인으로 진행되며, 농업·농촌의 다양한 직업군을 조명하는 영상을 3편에 걸쳐 제작·송출한다. 29일부터 농식품부 유튜브 채널 ‘농러와TV’와 누리소통망(SNS) 등을 통해 순차적으로 공개되는 영상에는 지능형 농장(스마트팜), 식량안보, 융복합산업 분야 등에 관한 다양한 직업이 소개될 예정이다. 특히 기존에 논밭에서 구슬땀을 흘리며 일하는 농업·농촌의 고정적인 이미지가 아닌 지능형 농장(스마트팜) 구축·운영자, 농산물 거래 플랫폼 운영자, 식물 유전공학자 등 매력 있는 농업·농촌의 유망 직업들이 소개된다.

다음달 3일까지 열리는 ‘갓생빵빵’ 행사에서는 특수제작한 차량으로 대학가·한강공원 등 청년들이 많이 방문하는 곳을 찾아 농업 분야 성격유형검사(MBTI) 직업 테스트 등으로 개인에게 맞는 농업·농촌 직업을 안내한다. 이벤트 참여 시 청년농이 직접 생산한 먹거리 및 행사 기념품 등을 제공한다.

한편 농업 활동을 통해 사회적 약자 등을 대상으로 돌봄 교육, 치유 등 다양한 서비스를 공급하는 사회적 농업을 소개하는 프로그램도 마련된다. 이를 위해 청년 20명을 모집해 사회적농장 5곳에서 농업 인턴십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농식품부 김정주 대변인은 “이번 캠페인이 MZ세대들에게 농업·농촌의 가치가 공유·확산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면서 “앞으로 지능형 농업 확산, 식품기술(푸드테크)산업 활성화 등을 통해 농식품산업의 발전 가능성을 알리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2022-10-27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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