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안내문·홈택스 문구 쉽게 수정
직원 우수 아이디어 채택해 직접 적용
임광현 국세청 차장이 개선 작업 주도
납세자가 보기 쉬운 ‘국세환급금 통지서’ 개선
우수 아이디어 ‘최우수작’.
국세청 제공
국세청 제공
국세청이 최근 납세 안내문·통지서·홈택스 문구를 최대한 알기 쉽게 고치는 작업에 나섰다. 어려운 세법 용어를 쉽게 다듬고, 복잡하고 긴 표현을 간단하게 정리해 납세자가 민원 전화를 하거나 세무서를 찾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16일 국세청에 따르면 국세청은 최근 내부 직원을 대상으로 ‘우편·모바일 안내문’ 우수 아이디어 선발대회를 열었다. 총 98건의 아이디어가 제출됐고, 최종 5건이 우수 아이디어로 선정됐다. 최우수작으로 뽑힌 ‘납세자가 보기 쉬운 국세환급금 통지서’는 납세자가 부가가치세를 돌려받는 사실을 명확하게 알 수 있도록 문구를 추가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국세청은 이 최우수작을 다음달부터 시행하기로 했다.
국세청은 인터넷 납세서비스 홈택스에서도 어려운 안내 문구를 알기 쉽고 간결한 문장으로 변경하고 버튼 명칭을 직관적으로 바꿨다. 긴 설문 내용은 간략하게 나눠 납세자가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했다. 정비를 완료한 건수는 총 358건에 달했다. 국세청은 또 납세자의 문의가 많은 신고·납세 방법을 쉽게 알려 주는 숏폼 콘텐츠 영상도 제작해 유튜브와 틱톡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
변경 전
‘매입처별 세금계산서합계표’ 제출 안내.
국세청 제공
국세청 제공
변경 후
‘매입처별 세금계산서합계표’ 제출 안내.
국세청 제공
국세청 제공
국세환급금 모바일 안내문자 개선
우수 아이디어 ‘우수작’.
국세청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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