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싸고 AS 불편”… 中서 외면받는 K상품

“비싸고 AS 불편”… 中서 외면받는 K상품

정서린 기자
정서린 기자
입력 2023-03-06 02:25
수정 2023-03-06 0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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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이미지 긍정 55%… 5%P ↓
코로나 기간 양국 교류 축소 영향

코로나19 확산 이후 중국 소비자들의 한국 상품 외면 현상이 심해진 것으로 나타났다. 5일 한국무역협회 상하이지부가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전, 충칭, 청두, 시안, 칭다오, 난징, 다롄 등 중국 10대 도시 소비자 1000명에게 소비 트렌드와 한국 상품 구매 현황을 설문한 결과 한국 상품의 이미지가 긍정적이라 답한 소비자는 54.5%로 코로나19 초기인 2020년에 견줘 5% 포인트 하락했다. 한국 상품의 이미지가 부정적이라는 응답은 10%로 같은 기간 6.6% 포인트 늘었다.

특히 최근 5년간 한국 상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중국 소비자는 43.1%로, 2020년(78.7%)과 비교해 35.6% 포인트 차로 크게 줄었다. 특히 주 소비층인 2030세대와 상하이, 베이징 같은 1선 도시 소비자들의 한국 상품 구매 경험 응답률은 5년 새 80%대에서 40%대로 반토막이 났다.

무협은 이는 코로나19 확산기 중국 소비 트렌드가 변화했으나 우리나라 제품이 이에 부응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현지 소비자들이 한국 상품을 사지 않는 주요 이유는 상품 후기(35.9%), 국가 이미지(34.6%), 경쟁력 부족(33.6%) 등의 순으로 꼽혔다. 무협은 “2020년과 비교했을 때 경쟁력 부족, 번거로운 사후서비스(AS), 불합리한 가격 등이 한국 제품을 사지 않는 이유라고 말한 구매자들이 크게 늘었다”고 지적했다.

신선영 한국무역협회 상하이지부장은 “최근 3년간 코로나19로 양국 간 인적 교류가 줄며 중국 시장에서 한국 제품의 위상이 급락해 달라진 수요를 만족시킬 새로운 대중 수출 전략이 필수적”이라며 “기존 주력 제품인 화장품, 식품 외에 제품을 다변화하고 양극화된 중국 소비자를 공략할 브랜드·가격 이원화 전략을 펴야 한다”고 말했다.

2023-03-06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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