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등 해외 자회사 실적 개선,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증가 한몫
포스코는 올해 1분기 연결기준 매출이 15조 8623억원, 영업이익은 1조 4877억원을 기록했다고 24일 밝혔다.국내외 철강과 비철강 부문 실적 호조에 힘입어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2%, 영업이익은 9.0% 증가했다. 순이익 역시 1조 835억원으로 10.9% 늘었다.
인도네시아 일관제철소가 지난해 3분기 흑자전환 이후 영업이익이 증가했고 베트남 봉형강공장 적자 폭이 감소하는 등 해외 철강 자회사 실적이 개선됐다. 포스코는 철강 시황 호조로 제품 판매량이 지난해에 비해 6.6% 증가한 929만 4000t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고부가가치 품목의 판매 비중 역시 54.9%로 지난해에 비해 1.4% 포인트 올랐다.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증가와 원가절감, 수익성 향상 활동, 철강 가격 상승 등에 힘입어 영업이익률도 전년 대비 1.8% 포인트 상승한 13.1%를 기록했다.
포스코는 “중국 철강산업의 구조조정과 신흥국의 성장세 회복 기대 등으로 철강 수요 증가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한다”면서 “재무건전성 확보와 원가 절감, 고부가가치 판매 확대 등 수익 창출 노력을 이어 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유영규 기자 whami@seoul.co.kr
2018-04-25 22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