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산업 발전전략 주요 내용
조선사 간 경쟁·사업 재편 추진해양플랜트 3사 제휴·협력 논의
2022년 점유율 33%·고용 12만
산업통상자원부는 5일 열린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조선산업 발전전략’을 발표했다. 극심한 불황과 선박 가격 하락 등으로 위기인 조선산업을 튼튼한 생태계로 바꾸기 위해 조선사 간 경쟁 구도와 사업 재편을 추진하겠다는 것이 핵심이다.
일단 중장기적으로 대우조선 매각을 검토한다. 정부는 대형 3사 중 대우조선의 자구계획 이행률이 가장 낮아 구조조정을 마무리하는 게 우선이라고 판단했다. 대규모 적자를 초래한 해양플랜트 사업은 대형 3사 제휴·협력 방안을 민관 합동으로 논의한다.
중형 조선사는 성동조선해양 회생 절차와 STX조선해양 구조조정을 추진하면서 업계 자율 합종연횡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중견 조선사를 키울 방침이다. 노조의 반발이 있지만 몸집을 가볍게 해야 한다는 판단이다. 정부는 STX조선이 다음달 9일까지 노사확약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법정관리를 신청한다는 방침에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중소형 조선사에 특화된 설계·생산기술을 개발하고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최적의 물류, 선박 건조 시스템 구축 등으로 중소형 조선사 수주 경쟁력을 높인다.
정부는 이번 전략을 통해 2011~2015년 평균 31.7%인 세계 수주 점유율을 2022년 33%로 상향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2018년 3월 기준 10만명인 조선업 고용 인원이 2022년 12만명으로 회복될 것으로 기대했다. 대형 3사 중심으로 신규 채용 규모를 불황 이전 수준으로 회복될 수 있도록 2018~2022년 연평균 3000명 채용 목표를 설정했다.
이에 조선업계는 일부 조선사가 희망퇴직을 실시하는 상황에서 연평균 3000명의 채용 목표를 세운 것은 비현실적이라고 지적했다. 대형 조선사 관계자는 “2007년 업황이 최고조에 이르렀을 때 한 해 최대 400명을 뽑은 적이 있다”며 “현재 업황과 국내 조선사의 수주·생산 능력을 고려할 때 도저히 불가능한 숫자”라고 말했다.
장은석 기자 esjang@seoul.co.kr
2018-04-06 19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