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금융 네트웍스 로고
12일 삼성금융 계열사에 따르면 삼성생명과 삼성화재, 삼성카드, 삼성증권, 삼성자산운용은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미래지향적 이미지 형성을 위해 삼성금융네트웍스를 론칭한다고 밝혔다. MZ세대를 중심으로 새로운 브랜드 전략에 대한 요구가 제기된 결과로 각사별로 혼용해서 사용하던 기업 이미지도 공동 브랜드에 맞게 개편된다.
통합 금융플랫폼 모니모는 자산조회와 무료 송금 기능, 자동이체 등 기본적인 금융 서비스는 물론 보험료 결제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계열사 내부적으로는 모니모의 잠재 사용자를 2300만명으로 추산하고 있는데, 이는 카카오뱅크(1800만명)나 KB금융(1700만명) 등을 뛰어넘는 숫자다. 현재 1500만명이 사용 중인 삼성페이와 결합하면 빅테크기업이나 기존 금융기업을 뛰어넘는 성과를 낼 수 있으리라는 전망도 있다.
일각에서는 새로운 기능을 계속 선보이는 네이버나 토스, 카카오와의 경쟁이 쉽지 않을 거란 관측도 있다. 업계 관계자는 “마이데이터와 비슷한 성격을 가진 것 같은데 다른 회사들이 이미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라 차별화를 꾀하기 쉽지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민나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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