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장 포장 강화하고 풀콜드체인 배송
판매기한, 유통기한 대비 3분의1 이하 짧게 운영
무항생제 대란 20구 4990원… 가격 경쟁력 확보
컬리가 계란 전문기업 ‘가농바이오’와 협업해 판매하는 ‘오늘낳은계란’. 컬리 제공
신선식품 새벽배송 서비스 기업 컬리는 연일 계속되는 무더위에도 ‘마켓컬리’의 달걀 판매량이 늘었다고 14일 밝혔다.
컬리에 따르면 마켓컬리에서의 지난달 달걀 판매량은 처음으로 1000만개(알)를 넘어섰다. 2021년 3월 500만을, 2022년 3월에는 900만을 돌파한 뒤 지난달 1010만개가 판매됐다. 지난 4월부터 7월까지 판매량이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다가 1000만을 넘어선 것. 기온이 올라갈수록 계란이 더 많이 팔리는 이례적인 현상이라고 유통업계는 보고 있다.
이는 계란을 신선한 상태로 배송하기 위한 노력의 결과라고 컬리 측은 설명했다. 계란은 적정 온도인 5~10℃가 유지되지 않으면 신선도에 안 좋은 영향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컬리는 포장에 들어가는 아이스팩 중량을 두 배 늘려 배송 중에도 계란이 적정 온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재사용 포장재인 ‘컬리 퍼플박스’도 무더위에 잘 버티도록 고안했다. 컬리 퍼플박스는 상온 28℃ 기준으로 냉장 제품은 약 12시간 동안 10℃의 상태를, 냉동 제품은 약 11시간 동안 -18℃의 상태를 유지해 준다.
세척란만 판매하는 점도 주효했다. 여름은 식중독이 빈번히 발생하는 계절로, 계란이 원인이 경우가 적지 않다. 지난해 김밥집 집단 식중독 사건도 비세척 계란의 껍데기에 붙은 살모넬라균으로 알려지면서 세척한 계란이 더 안전하다는 전문가들 의견이 공개되기도 했다.
짧은 판매기한도 구입을 주저하는 소비자를 안심시켰다. 컬리는 달걀의 판매기한을 유통기한 대비 3분의1 이하로 짧게 운영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계란의 유통기한이 30일인데 컬리는 유정란의 경우 산란 후 7일, 일반란은 산란 후 10일만의 것을 판매한다. 또한 계란 전문기업 ‘가농바이오’와의 협업을 통해 당일 산란한 계란을 당일 판매하는 ‘오늘낳은계란’도 선보이고 있다. 오늘낳은계란은 당일 생산된 계란을 다음 날 새벽에 배송해 주는 상품으로, 지난 6월부터 무항생제 대란 20구 상품을 4990원에 판매하며 가격 경쟁력을 키웠다.
컬리의 풀콜드체인 시스템도 신선한 계란을 배송받을 수 있게 만든 요인 중 하나다. 컬리는 산지에서 상품을 선별·포장하는 단계에서부터 제품의 입고, 분류, 포장, 배송 등 유통의 전 과정을 냉장·냉동 상품별 최적 온도로 꼼꼼히 관리한다. 포장 박스와 냉매제 개수 및 위치에도 신경을 쓴다.
정민치 컬리 축산팀 팀장은 “보통 여름철에는 휴가, 방학 등으로 인해 계란 소비가 줄어드는데, 7월 계란 판매량이 1000만개를 돌파했다는 것은 그간 컬리의 신선한 계란 배송의 노력이 반영된 결과라고 생각한다”며 “고객의 식탁에 늘 함께하는 계란이 최상의 품질을 유지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산란일 관리, 냉장 배송, 세척란 취급 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축산물품질평가원의 통계 자료에 따르면 지난 6월 전국 계란생산개수는 약 14억개다. 지난해 계란의 온라인 유통 비중은 4.9%로, 약 6879만개가 온라인으로 유통된다고 볼 때 컬리의 지난달 계란 판매량 1010만개는 온라인 유통 시장에서 약 15%를 차지하는 수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