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페이 결제액 5000억원 돌파…재난지원금·동행세일 효과 톡톡

제로페이 결제액 5000억원 돌파…재난지원금·동행세일 효과 톡톡

나상현 기자
입력 2020-07-02 11:26
수정 2020-07-02 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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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행 1년 반만에 5000억원 결제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소비 확산
95%가 소상공인…매출증대 효과

모바일 간편결제 시스템인 ‘제로페이’ 누적 결제액이 이달 1일 기준으로 5000억원을 돌파했다. 서비스 시작 1년 반에 이룬 성과다. 코로나19 이후 확대된 비대면 소비와 소비 진작 차원에서 실시되는 대한민국 동행세일의 효과가 컸던 것으로 분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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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동행세일 성황
대한민국 동행세일 성황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주최하는 ‘대한민국 동행세일’이 지난 26일 시작된 이후 첫 휴일인 28일 서울 중구 롯데백화점 본점을 찾은 많은 시민들이 할인 코너에 진열된 상품을 살펴보고 있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2일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지난해 1월 28일 서비스를 시작한 제로페이는 1년 6개월 만인 이달 1일 5017억 5000억원 누적 결제액을 기록했다. 제로페이는 모바일상품권으로 온누리상품권과 43종의 지역사랑상품권이 발행되고,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과 서울시의 재난긴급생활비도 제로페이로 지급되고 있다.

제로페이 서비스 초기엔 다른 결제 수단과 비교해 활성화가 더뎠다. 지난해 한 해 동안 누적 결제액은 768억원, 가입 가맹점수는 32만 4000개에 그쳤다. 그러나 코로나19 등 영향으로 비대면 소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올 초를 기점으로 가맹점수와 결제액은 확연히 늘어났다. 지난달 말 기준으로 제로페이 가맹점은 56만 9000개로, 지난해 말 대비 75.6%나 증가했다. 결제액도 올해 4월부턴 매월 1000억원 이상이 결제되는 등 활성화됐다. 지난달 26일부터 진행된 대한민국 동행세일에서 5일 만에 240억원이 결제됐다.
제로페이 누적 결제액 현황. 중소벤처기업부 제공.
제로페이 누적 결제액 현황. 중소벤처기업부 제공.
특히 가입 가맹점 가운데 95.1%인 54만개가 소상공인 점포인 만큼 코로나19로 어려워진 자영업자·소상공인 매출 증대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분석된다. 제로페이는 소상공인에 대해선 0%대 수수료로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연 매출액이 8억원 이하인 52만개 가맹점(91.9%)은 결제 수수료가 아예 발생하지 않는다. 구체적으로 8억원 이하는 0%, 8억원 초과 12억원 이하는 0.3%, 12억원 초과는 0.5%의 수수료가 붙는다. 소상공인이 아닌 일반가맹점은 1.2% 수수료가 붙는다.

업종별로 따져봐도 사회적 거리두기로 타격이 큰 음식점이 14만개(24.6%)로 가장 많고, 이어 생활·교육(18.6%), 편의점·마트(13.0%), 의류·잡화(8.1%) 순으로 나타났다. 결제금액별로 따지면 음식점이 22.7%로 가장 많고, 편의점·마트가 21.0%로 근접하게 따라왔다. 긴급재난지원금 등이 편의점에서 사용된 데 따른 결과로 해석된다.

오는 12일까지 진행되는 대한민국 동행세일에서도 제로페이 활용성이 높다. 제로페이를 통해 5000원 이상 결제하면 결제금액의 5%를 돌려주기 때문에, 소비자는 총 29개 제로페이 결제 앱으로 이벤트에 참여해 1인당 최대 5만원까지 돌려받을 수 있다. 단, 지역사랑상품권으로 결제 시 페이백은 받을 수 없다. 나아가 중기부는 결제액 5000억원 달성 기념으로 오는 3일부터 17일까지 2주간 제로페이 결제 고객을 대상으로 경품 이벤트도 추가로 진행한다.

권대수 중기부 소상공인정책관은 “전통시장과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12일까지 진행되는 동행세일 기간 중에 5000억원을 돌파해 더욱 의미가 있고, 동행세일 이벤트 기간 중에 제로페이를 많이 사용해 주시기를 바란다”며 “제로페이가 소상공인 경영여건 개선에 도움이 되는 결제수단으로 정착되도록 정책적 지원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세종 나상현 기자 greentea@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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