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 등 모든 르노자동차 ‘R&D 심장부’ 내년 국내 출시 ‘탈린스만’ 디자인 토론 벌여

르노삼성 등 모든 르노자동차 ‘R&D 심장부’ 내년 국내 출시 ‘탈린스만’ 디자인 토론 벌여

박재홍 기자
박재홍 기자
입력 2015-09-29 17:52
수정 2015-09-29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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佛 이블린주 ‘르노 테크노센터’ 가보니

프랑스 베르사유 궁전에서 서남쪽으로 10여㎞ 떨어진 이블린주(州) 기앙쿠르. 넓은 잔디 뒤로 미술관처럼 보이는 건물이 눈에 들어왔다. 프랑스 최대 규모의 연구개발(R&D) 건물인 ‘르노 테크노센터’였다. 지난 17일(현지시간) 방문한 르노 테크노센터에는 다양한 인종의 직원들이 출근을 위해 입구에서 줄을 서고 있었다. 르노 본사 홍보를 담당하는 셀린 알바브라는 “르노 테크노센터에는 62개국의 국적을 가진 1만 6000명의 직원이 일하고 있다”면서 “르노삼성자동차를 포함해 르노의 모든 자동차 개발이 이곳에서 이뤄진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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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7일(현지시간) 프랑스 이블린주 기앙쿠르에 위치한 르노 테크노센터 내 디지털 목업 센터에서 르노 엔지니어들이 탈린스만의 이미지를 보며 논의를 하고 있다.
지난 17일(현지시간) 프랑스 이블린주 기앙쿠르에 위치한 르노 테크노센터 내 디지털 목업 센터에서 르노 엔지니어들이 탈린스만의 이미지를 보며 논의를 하고 있다.
기존에 방문했던 다른 완성차 공장과는 다른 프랑스 특유의 개방성과 자유로움이 느껴졌다. 150만㎡ 대지 위에 건물은 42만 5000㎡에 불과하다. 나머지 3분의2가 넘는 땅에 나무를 심고 호수를 조성했다. 건물 내 972개의 회의실에서 개발자들의 토론이 열린다. 통상 90% 이상이 남성 인력인 보통의 완성차 연구소와 달리 여성 직원이 열 명 중 두 명으로 많은 편이었다.

이날 방문한 1층 디지털 목업(mock up·실물 크기 모형) 센터에서는 내년 국내 출시를 앞둔 중형 세단 탈린스만의 디자인을 두고 토론이 한창이었다. 일반 고화질(HD) 화면보다 두 배 이상 선명한 가로 6m, 세로 3m의 대형 화면에는 5500만개 이상의 조각으로 만들어진 탈린스만이 실제 눈앞에서 보는 것처럼 생생하게 펼쳐졌다. 자크 미노 르노 프로젝트 매니저는 “이런 기술을 통해 출시 전까지 제품의 결함을 최대한 줄일 수 있다”면서 “이 기술이 도입되기 전 길게는 3~4주가 걸리던 결함 수정 과정이 짧게는 1시간으로 줄어들었다”고 말했다.

글 사진 기앙쿠르 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2015-09-30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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