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최대 규모의 ‘도쿄 기프트쇼’에 참여한 유통학회 교수진, 학생 및 롯데홈쇼핑 직원들이 단체 사진을 찍고 있다. 롯데홈쇼핑 제공
롯데홈쇼핑은 방송, 유통업계 취업을 희망하는 대학생들에게 직무 체험을 통한 역량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한국유통학회와 ‘대학생 해외연수’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대학생을 대상으로 해외 시장 탐방, 전문 교수진 강의 등 실질적인 교육을 진행하고 항공권, 숙박비를 포함한 모든 경비를 지원한다.
롯데홈쇼핑은 지난 7월 ‘대학생 해외연수단 3기’를 모집했다. 롯데홈쇼핑 유료 멤버십 ‘엘클럽’(L.CLUB)을 홍보하는 쇼츠 영상 제작을 주제로 영상 조회수, 창의성, 작품성 등 다양한 항목의 심사를 통해 총 112명 중 최종 24명을 뽑았다. 선발된 학생들에게는 일본 최대 B2B 전시회 ‘도쿄 기프트쇼’ 참관 기회를 제공하고 항공권, 숙박비, 체재비를 전액 지원했다.
지난 2일부터 6일까지 3박 4일 일정으로 유통학회 교수진, 학생 및 롯데홈쇼핑 직원들은 일본 도쿄를 방문해 현지 유통산업 특강을 듣고 일본 최대 규모의 도쿄 기프트쇼를 참관했다. 도쿄 기프트쇼는 한국 기업을 포함해 약 3000개 업체가 참가하는 글로벌 무역 박람회다. 생활, 가전, 잡화, 뷰티 등 다양한 분야의 제품이 소개됐다.
일본의 유통산업 현장을 경험한 후에는 전시회 트렌드 및 롯데홈쇼핑에서 판매하고 싶은 상품을 주제로 제안서를 만들어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우수 인원으로 4명을 선발해 내달 한국유통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시상식을 진행할 예정이다.
대학생 유통산업 해외연수 프로그램을 기획한 김준상 롯데홈쇼핑 ESG팀장은 “미래 유통산업을 책임질 대학생들과 현직에 있는 상품 MD 및 마케터들이 힘을 합쳐 새로운 상품 트렌드를 찾는 좋은 기회였다”며 “향후에도 우수한 역량을 보유한 유통·방송 업계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지속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