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사 연결 AI로 빠르게… 쿠팡, 24시간 CS 만족도 90% 육박

상담사 연결 AI로 빠르게… 쿠팡, 24시간 CS 만족도 90% 육박

김태곤 기자
입력 2023-07-20 08:18
수정 2023-07-20 08:18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365일 24시간 채팅·전화 고객센터 운영
AI가 가장 적합한 상담사 연결… 대기시간 최소화
상세 응대 등으로 지난해 고객만족도 90% 육박

이미지 확대
쿠팡 고객만족도점수(CSAT). 쿠팡 제공
쿠팡 고객만족도점수(CSAT). 쿠팡 제공
쿠팡 고객센터가 AI를 활용한 상담사 연결 및 원클릭 문의 시스템 도입으로 이용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20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쿠팡은 국내 유통사 중 유일하게 채팅, 전화 모두 365일 24시간 고객센터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365일 1년 내내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만큼 이용자는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든지 고객센터를 통해 문의할 수 있다.

특히 상담원과 소통하기까지 ARS를 통해 오래 대기해야 하는 일반적인 고객센터와는 달리 반품, 교환, 환불, 상담원 연결 모두 쿠팡 앱을 통해 쉽게 해결해준다. 즉시 상담원 연결을 원하는 이용자에게는 전화하는 순간 AI가 가장 적합한 상담원을 배정하는 쿠팡만의 AI 상담원 매칭 시스템을 통해 빠른 연결을 지원한다.

이미지 확대
쿠팡은 365일 24시간 고객센터 채널을 운영한다. 쿠팡 제공
쿠팡은 365일 24시간 고객센터 채널을 운영한다. 쿠팡 제공
고객센터의 상담 범위도 넓어졌다. 쿠팡은 직매입해 운영하는 로켓배송뿐만 아니라 제3자 셀러와의 중개 거래에서 발생하는 문제까지도 고객센터에서 책임지고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이런 차별화 서비스 덕분에 고객만족도점수(CSAT)가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다. 자체 조사한 결과 2018년 70%를 밑돌던 고객만족도는 지난해 90%에 가까운 성과를 거뒀다.

쿠팡 관계자는 “구매와 배송뿐만 아니라 교환, 반품, 고객 및 셀러 관리 등 놓치기 쉬운 부분까지 세심한 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집중하고 있다”면서 “쿠팡을 찾는 모든 고객이 ‘와우’ 하며 감동하는 그 순간까지 쿠팡은 과감한 혁신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