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전자증명서. 네이버 제공.
네이버는 정부24에서 발급하는 증명서 17종을 네이버앱에서 발급하고, 공공기관과 은행 등에 제출할 수 있는 ‘네이버 전자증명서’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7일 밝혔다.
네이버앱을 통해 출력할 수 있는 문건은 주민등록본,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예방접종증명서, 운전경력증명서, 납세증명서, 성적증명서, 건가·장기요양 보험료 납부 확인서 등 17종이다. 네이버는 연내 44종을 추가해 총 61종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네이버 전자증명서는 별도의 인증이나 공동인증서 없이 네이버 인증서만으로 필요한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또한 행정안전부와의 협력을 통해 보관 뿐만 아니라 실제 활용도 가능하다.
예를 들어 제주도 등 국내선 항공시 탑승 시에 운전경력증명서를 발급받아 통과할 수 있고, 은행 대출 시에 필요한 소득금액증명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등 서류도 간편하게 제출할 수 있다. 장애인은 박물관, 국립공원, 영화관 등 이용료 감면 혜택을 받을 때 ‘네이버 전자증명서’로 발급받은 서류로 간편하게 인증 가능하다.
네이버 황지희 전자서명인증센터장은 “네이버 전자증명서 서비스를 통해 더 많은 사용자들이 온오프라인에서 번거로운 절차 없이 네이버앱 하나만으로 본인을 인증하는 편리함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며 “간편하고 안전한 인증 생태계를 선도하기 위해 서비스 고도화에 힘쓰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