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시장 점유율 첫 30% 돌파… 격차 4.7%P로 추격
삼성전자 스마트폰이 애플의 본고장 북미 지역에서도 애플을 턱밑까지 무섭게 따라붙고 있다.미국의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SA)는 삼성전자가 지난해 북미 시장에서 스마트폰을 4400만대 판매해 시장점유율 31.6%를 기록했다고 6일 발표했다. 애플(36.3%)과의 북미 시장점유율 격차를 4.7% 포인트 차이로 줄인 것이다.
삼성전자의 북미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은 2007~2010년 4.7~9.7%로 4년 연속 한 자릿수에 머물렀지만 2011년(17.6%) 두 자릿수 점유율을 기록하면서 큰 폭의 성장세를 유지해 오고 있다. 2011년은 삼성전자가 갤럭시S2와 갤럭시 노트를 출시한 해다. 삼성전자 스마트폰의 제품 판매량도 2007∼2010년에는 1000만대 미만이었으나 2011년 1920만대, 2012년 3290만대로 빠르게 증가했다.
특히 2012년부터 지난해까지 1년 새 삼성전자의 북미시장 점유율은 5.0% 포인트(26.6→31.6%) 커졌지만, 애플의 점유율은 37.6%에서 36.3%로 뒷걸음쳤다.
업계 관계자는 “이 추세대로라면 삼성전자가 올해 애플의 본고장인 북미시장에서 애플을 꺾고 스마트폰 1위에 오르는 일도 불가능하진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LG전자 역시 북미시장에서의 스마트폰 판매량이 지난해 사상 처음으로 1000만대를 돌파하면서 3위 자리를 지켰다. 1년 새 판매대수는 880만대에서 1200만대로 늘었고 시장점유율도 7.1%에서 8.6%로 성장했다.
중국 스마트폰 업체인 ZTE는 시장점유율 4.6%로 4위를 기록했고 최근 중국 레노버에 팔린 모토로라는 시장점유율이 2012년의 절반 수준(6.6→3.9%)으로 꺾이며 5위로 내려앉았다.
김양진 기자 ky0295@seoul.co.kr
2014-02-07 15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