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가볍고 화질 선명해진 ‘아이패드 미니·에어’ 공개
애플이 두 배의 화질에 더 얇고 가벼워진 신형 아이패드 미니와 에어를 출시하며 전작 모델들에 대한 가격 인하를 단행했다. 매킨토시 컴퓨터의 운영체제(OS) 매버릭스 등 기존 유료 프로그램도 무료로 전환했다. 최근 태블릿 부문에서 무섭게 치고 올라오는 삼성전자는 물론 오랜 라이벌인 마이크로소프트(MS)를 겨냥한 공격적인 마케팅이다.애플의 필 실러 글로벌마케팅 부사장이 22일(현지시간) 샌프란시스코 예바부에나센터에서 더 가볍고 얇아진 ‘아이패드 에어’를 비롯해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장착해 화질이 개선된 ‘아이패드 미니’ 등 태블릿PC 신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샌프란시스코 AP 연합뉴스
샌프란시스코 AP 연합뉴스
가격 정책에서 늘 보수적인 모습을 보여 온 애플이 변화한 것은 경쟁사의 선전에서 기인한다. 최근 태블릿 시장에서 애플의 영향력은 급속하게 줄고 있다. 시장조사 업체 IDC에 따르면 지난해 2분기 69%를 유지했던 애플의 태블릿 시장 점유율은 올 2분기 28%까지 내려앉았다. 그사이 삼성전자는 지난해 2분기 8%에 불과했던 시장점유율을 1년 만에 18%로 끌어올렸다. 불과 1년 사이 양사의 시장점유율 격차가 41% 포인트에서 10% 포인트로 줄어든 셈이다. 결국 애플은 무료 소프트웨어를 앞세워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시장에서 MS를 제치고 승기를 잡겠다는 계산이다.
그러나 애플의 전략이 성공을 거둘지는 미지수다. 업계 관계자는 “태블릿 시장에선 가격 면에서 애플보다 크게 저렴한 안드로이드 제품이 워낙 많은 데다 PC시장 역시 MS에 익숙해진 사용자가 너무 많다”면서 “가격 부문에서 콧대가 높았던 애플이 중저가와 무료 마케팅으로 눈을 돌리고 있지만, 시장의 반응 여부는 두고 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2013-10-24 22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