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개발 기술 적용 ‘Q보이스’
LG전자는 음성인식 솔루션 ‘퀵보이스’의 이름을 ‘Q보이스’로 바꾸고 세계시장 진출을 추진한다고 24일 밝혔다.Q보이스는 “어떤 질문(Question)이든 빠르게(Quick) 제대로(Quality) 처리한다.”는 의미로 지은 이름이다.
Q보이스의 음성인식에는 구글의 기술이 적용됐다. 그러나 인식한 문장을 분석하는 자연언어 처리에는 독자적으로 개발한 ‘베르니케’ 기술을 적용했다.
이에 따라 Q보이스는 “여의도와 광화문 지도 검색”과 같은 기계적 명령뿐 아니라 “여의도에서 광화문 가는 길 알려줘.”와 같은 일반 대화체 문장도 잘 알아듣는다고 LG전자는 설명했다.
LG전자는 또 음성언어 처리 사용자경험(UX) 부문에 다수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인터넷이 연결됐을 때만 쓸 수 있는 애플이나 삼성의 음성인식 기술과 달리 일부 간단한 기능은 인터넷에 연결하지 않고도 쓸 수 있다.
여성 스마트폰 고객을 겨냥해 여성 목소리뿐 아니라 남성 목소리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도 경쟁사와 차별화된 점이다.
LG전자는 한국이 트렌드를 주도하는 시장임을 고려해 한국어 서비스를 먼저 공개하고 내년 상반기 중에 영어 서비스도 출시할 예정이다.
손진호 LG전자 미래IT융합연구소 상무는 “차별화한 UX로 Q보이스가 세계 시장에서 큰 호응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1988년부터 20년 이상 축적한 언어처리 기술을 앞세워 세계 스마트폰 시장 공략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류지영기자
superryu@seoul.co.kr
2012-07-25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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